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다양한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 배양 및 융합적 인재 양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동 내용
1학년(2020년) 2학년(2021년) 3학년(2022년)
유형
  •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 교과융합 PBL(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주제 공정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혐오
탐구방법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현장답사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사회적 참여 활동
운영방법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현장 답사 활동 블록수업 및 방과후시간을 활용한 자율적인 융합 프로젝트 활동
운영시기 12월 중 12월 중 1학기 중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1학년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운영 방법

  • 교육과정 유연화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교과수업을 융합적으로 재구조화하여 연계함
  • 월드카페 형식으로 운영하여 소그룹 단위의 주제를 선정하며, 교사의 코칭이 이루어짐
  • 소집단 연구를 자유롭게 진행하며, 최종 산출물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생 주도로 이끌어 감.

운영 시기

12월 셋째 주

융합 주제

공정 : 공정의 의미와 기준을 탐구하고, 사회적, 공간적 불공정 현상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학습 목표

  • 국어 : 쟁점을 바타으로 한 토론, 이해관계를 고려한 협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성취할 수 있다.
  • 영어 : SANDEL의 정의관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나타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 : 세계화 시대에 여러 지역과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공정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확립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수학 : 게임이론을 탐구하며 수학에서의 공정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철학 : 다양한 철학자들의 정의론을 활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2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방법

  • 온라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 Webex를 활용한 블록수업, 교과간 융합 연계 수업 진행
  •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산출물 작성

운영 시기

12월

융합 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지도 내용

  • 국어 : 뉴노멀 시대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수학 :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뉴노멀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 영어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행복과 의미있는 성공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윤리 : 효율성과 공정성을 넘어 행복을 지행하는 사회 정의를 탐구할 수 있다.
  • 지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질병 대유행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일반사회 : 세계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뉴노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과학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과학 기술 분야의 뉴노멀을 제시할 수 있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현장답사-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3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방법

  • 정규 시간표를 재구성한 교과융합-PBL 정규시간 운영 및 방과후 시간 활용
  • 소다양한 분야의 융합 가능한 주제 선정
  • 협력학습을 통한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 인포그래픽 산출물 제작

운영 시기

2022.07.20.~ 07.21.

융합 주제

혐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사회적 참여 활동

활동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