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다양한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 배양 및 융합적 인재 양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동 내용
1학년(2018년) 2학년(2019년) 3학년(2020년)
유형
  •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 교과융합 PBL(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주제 도시와 인권 장소성 소집단별 자유 주제
탐구방법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현장답사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사회적 참여 활동
운영방법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현장 답사 활동 방과후시간을 활용한 자율적인 융합 프로젝트 활동
운영시기 12월 중 10월 중 1학기 중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1학년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운영 시기

12월 셋째 주

운영 방법

블록수업, 교과 간 연계 수업, 월드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융합 주제

도시와 인권, <도시 속 인간의 삶과 나>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학습 목표

  • 사회 : 도시 형성과 발달 과정 속에서 도시가 지니고 있는 명암을 분석할 수 있다.
  • 국어 : 도시화를 배경으로 한 한국 문학 작품을 탐색하여 그 속에 드러난 인권 문제의 구체적 양상을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 영어 : 서양 동화나 영화에서 도시화에 따른 인권 문제의 모습을 찾아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2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시기

10월 둘째 주

운영 방법

블록수업, 교과 간 연계 수업, 월드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현장답사 활동

융합 주제

“장소성: 장소 발견하기와 장소 만들기”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지도 내용

  • 윤리&사회&역사과 : 장소 마케팅과 브랜딩, 도시재생, 로컬푸드와 소비, 재래시장의 장소성 규명, 장소성과 역사 그리고 인물, 건축과 장소, 전체주의와 개인주의, 공유지의 비극, 자연중심적 가치와 인간중심적 가치
  • 국어&영어과 : 장소성을 활용한 매체(영화, 광고, 뉴스, 신문, 만화 등) 탐구하기, 문학 작품에 나타난 장소성 고찰하기
  • 수학&과학과 : 통계적 분석, 확률, 수학적 귀납법, 기후와 지질, 유전과 진화, 건축, 개체와 군집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현장답사-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3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시기

2020. 7. 28(화) ~ 8. 3(월)

운영 방법

온라인 실시간 화상 플랫폼인 Webex를 활용한 블록수업, 소집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융합 주제

자유 주제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사회적 참여 활동

활동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