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1학년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탐구 방법
운영 방법
1) 대주제 제시 및 교과별 학습 목표 설정
가) 기획팀별 탐구 주제 선정
나) 중주제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사회적 연대 활성화 프로젝트
다) 학년별 핵심 주제(SDGs) :
1학년 : 빈곤, 기아, 식량, 영양, 먹거리, 건강, 보건, 위생, 교육, 주거공간, 사회적 약자
2학년 : 에너지, 지속가능한 성장과 산업화, 고용, 일자리, 사회기반시설, 소비, 기후변화, 자원, 생태계, 산림, 사막화, 토지황폐화, 생물다양성, 평화와 정의, 글로벌 파트너십
2)프로젝트(Project) 기반 탐구 활동
가) 기획팀별 탐구 주제 선정
-기획팀 구성(5~6명 기준, 학급당 4개 기획팀)
-기획팀별 문제 인식 → 교과 교사의 피드백
-기획팀별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
나) 기획팀별 자료 수집 및 분석
-기획팀별 탐구 주제에 대한 문제 파악: 토의 ․ 협의
-교과별로 자료 탐색 시간 제공: 교과 교사의 피드백
다) 프로젝트 개발 및 검증
-기획팀별 탐구 활동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기획
-기획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
라) 결과물 완성 및 실행
-기획팀별 최종 산출물 취합
-결과물 발표 및 평가(교과융합-PBL 우수산출물 발표 한마당과 연계)1) 주제 최신화
1학년 PBL 신화주제
구분 | *팀장 팀원 | 주제(내용) | |
---|---|---|---|
1-1 | A | *박○영 등 5명 | 인천시 의료 격차 개선 프로젝트 |
1-1 | B | *이○현 등 5명 | 저소득층을 위한 친환경 주택지원 프로젝트-패시브하우스 활용 |
1-1 | C | *이○린 등 6명 | 사회적 고립감 해소에 대한 공감과 소통공간 ‘가드’ 프로젝트 |
1-1 | D | *김○윤 등 6명 | 인천 지역의 독거 노인층을 위한 소통 서비스 프로젝트 |
1-2 | A | *김○주 등 6명 | 100%젝트: 정보격차 해소를 통한 디지털 민주주의 실현 |
1-2 | B | *이○빈 등 6명 | 개발도상국의 에이즈에 대한 대응 체제 개선 프로젝트 |
1-2 | C | *신○빈 등 6명 |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문제 대비를 위한 바른먹거리 친환경먹거리 홍보 프로젝트 |
1-2 | D | *최○원 등 6명 | 청년 복덕방 프로젝트 |
1-3 | A | *황○하 등 6명 | 난민아동 학교생활 적응지원 프로젝트 |
1-3 | B | *손○수 등 6명 | MZ세대의 미래식량 인식 개선 프로젝트 |
1-3 | C | *손○원 등 6명 | 커넥트 더 코로나 디바이드 : 사업 제안 프로젝트 |
1-3 | D | *김○인 등 6명 | 식량 위기 해소를 위한 V-log(채식 기록) 프로젝트 |
1-4 | A | *최○진 등 6명 | 사회적 약자의 백신접종과 사후 복지 프로젝트 |
1-4 | B | *박○희 등 6명 | 코로나 19 백신 접종 자율성 보장 프로젝트 |
1-4 | C | *정○인 등 6명 |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고령층 대상 디지털역량 강화 교육 프로젝트 |
1-4 | D | *장○우 등 6명 | 고령층에 대한 맞춤형 디지털 문해력 교육 지원 프로젝트 |
1-5 | A | *권○원 등 6명 | 인천광역시 신포국제시장 젠트리피케이션 완화 프로젝트 |
1-5 | B | *김○욱 등 6명 | DO 장애인 조합 결성 프로젝트 |
1-5 | C | *정○우 등 5명 | 서울역 쪽방촌 사람들의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방문 상담 및 인식 개선 프로젝트 |
1-5 | D | *황○안 등 6명 | 범죄피해자의 안전한 주거 환경을 지원해 주는 센터 수립 프로젝트 |
1-6 | A | *최○일 등 5명 | 저소득층의 보편적 경제생활을 위한 경제교육 교과서 출간 및 배포 |
1-6 | B | *이○영 등 5명 | 청소년 방역 패스에 대한 인식 제고 프로젝트 |
1-6 | C | *한○영 등 5명 | well-housing : 청년창업 기반의 독거노인 주거공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프로젝트 |
1-6 | D | *김○민 등 6명 | 코로나 19로 인한 공공 일반 의료서비스 소외 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 제안 |
운영 시기
12월 셋째 주
융합 주제
공정 : 공정의 의미와 기준을 탐구하고, 사회적, 공간적 불공정 현상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학습 목표
- 국어 : 쟁점을 바타으로 한 토론, 이해관계를 고려한 협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성취할 수 있다.
- 영어 : SANDEL의 정의관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나타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 : 세계화 시대에 여러 지역과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공정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확립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수학 : 게임이론을 탐구하며 수학에서의 공정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철학 : 다양한 철학자들의 정의론을 활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2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탐구 방법
운영 방법
- 온라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 Webex를 활용한 블록수업, 교과간 융합 연계 수업 진행
-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산출물 작성
2학년 주제
학급 | 주제 |
---|---|
1반 | 르완다 농민들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정무역 농산물 밀키트 |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 |
NO동자 인권침해 NO! 프로젝트 | |
마약 퇴치 운동을 통한 사회적 연대 프로젝트 | |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 |
2반 | 화;수분 : 벌집군집붕괴현상과 생물다양성 보호 |
주거취약가구의 침수피해 방지책 | |
옷 좀 보여줄래? 섬유 성분 좀 보게?! | |
다붓다붓 마켓 | |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 |
3반 | 인천국제공항을 ‘모두’의 사회기반시설로! - 환대의 공항 시스템 만들기 프로젝트 |
LIME(Life In Marine Ecosystem)해양생태계보호인식확산프로젝트 | |
토지 황폐화 중립 적용의 국내적, 국제적 확대 프로젝트 | |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한 GMO 식품 표기 | |
4반 | 서울시와 전장연의 타협점 찾기 프로젝트 |
열악한 주거환경 위생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마련 프로젝트 (동자동 쪽방촌을 중심으로) | |
소비를 소비로 해결하기 프로젝트 - 리퍼비시제품을중심으로 | |
급식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공정한 임금 체계 구축과 근로 환경 개선 지원 및 인식 확산 프로젝트 | |
5반 | 서울 지하철 편의성 확보를 위한GIS기준개선프로젝트 |
효율적 에너지 소비를 위한 정책 제안 프로젝트 | |
AID for AIDS | |
우주쓰레기 관리 기구 설립 제안 프로젝트 | |
6반 | 하자 잇는 인간들 : 쉽고빠른업사이클링을위한중고거래플랫폼 |
소래포구 살리기 프로젝트 | |
사회적 소수자와 예술 연대를 위한 메타버스미술관프로젝트 |
운영 시기
12월
융합 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지도 내용
- 국어 : 뉴노멀 시대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수학 :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뉴노멀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 영어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행복과 의미있는 성공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윤리 : 효율성과 공정성을 넘어 행복을 지행하는 사회 정의를 탐구할 수 있다.
- 지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질병 대유행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일반사회 : 세계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뉴노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과학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과학 기술 분야의 뉴노멀을 제시할 수 있다.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