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다양한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 배양 및 융합적 인재 양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1학년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운영 방법

    1) 대주제 제시 및 교과별 학습 목표 설정

    가) 기획팀별 탐구 주제 선정

    나) 중주제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사회적 연대 활성화 프로젝트

    다) 학년별 핵심 주제(SDGs) :

    1학년 : 빈곤, 기아, 식량, 영양, 먹거리, 건강, 보건, 위생, 교육, 주거공간, 사회적 약자

    2학년 : 에너지, 지속가능한 성장과 산업화, 고용, 일자리, 사회기반시설, 소비, 기후변화, 자원, 생태계, 산림, 사막화, 토지황폐화, 생물다양성, 평화와 정의, 글로벌 파트너십


    2)프로젝트(Project) 기반 탐구 활동

    가) 기획팀별 탐구 주제 선정

    -기획팀 구성(5~6명 기준, 학급당 4개 기획팀)

    -기획팀별 문제 인식 → 교과 교사의 피드백

    -기획팀별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

    나) 기획팀별 자료 수집 및 분석

    -기획팀별 탐구 주제에 대한 문제 파악: 토의 ․ 협의

    -교과별로 자료 탐색 시간 제공: 교과 교사의 피드백

    다) 프로젝트 개발 및 검증

    -기획팀별 탐구 활동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기획

    -기획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

    라) 결과물 완성 및 실행

    -기획팀별 최종 산출물 취합

    -결과물 발표 및 평가(교과융합-PBL 우수산출물 발표 한마당과 연계)1) 주제 최신화

1학년 PBL 신화주제

활동 내용
구분 *팀장 팀원 주제(내용)
1-1 A *박○영 등 5명 인천시 의료 격차 개선 프로젝트
1-1 B *이○현 등 5명 저소득층을 위한 친환경 주택지원 프로젝트-패시브하우스 활용
1-1 C *이○린 등 6명 사회적 고립감 해소에 대한 공감과 소통공간 ‘가드’ 프로젝트
1-1 D *김○윤 등 6명 인천 지역의 독거 노인층을 위한 소통 서비스 프로젝트
1-2 A *김○주 등 6명 100%젝트: 정보격차 해소를 통한 디지털 민주주의 실현
1-2 B *이○빈 등 6명 개발도상국의 에이즈에 대한 대응 체제 개선 프로젝트
1-2 C *신○빈 등 6명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문제 대비를 위한 바른먹거리 친환경먹거리 홍보 프로젝트
1-2 D *최○원 등 6명 청년 복덕방 프로젝트
1-3 A *황○하 등 6명 난민아동 학교생활 적응지원 프로젝트
1-3 B *손○수 등 6명 MZ세대의 미래식량 인식 개선 프로젝트
1-3 C *손○원 등 6명 커넥트 더 코로나 디바이드 : 사업 제안 프로젝트
1-3 D *김○인 등 6명 식량 위기 해소를 위한 V-log(채식 기록) 프로젝트
1-4 A *최○진 등 6명 사회적 약자의 백신접종과 사후 복지 프로젝트
1-4 B *박○희 등 6명 코로나 19 백신 접종 자율성 보장 프로젝트
1-4 C *정○인 등 6명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고령층 대상 디지털역량 강화 교육 프로젝트
1-4 D *장○우 등 6명 고령층에 대한 맞춤형 디지털 문해력 교육 지원 프로젝트
1-5 A *권○원 등 6명 인천광역시 신포국제시장 젠트리피케이션 완화 프로젝트
1-5 B *김○욱 등 6명 DO 장애인 조합 결성 프로젝트
1-5 C *정○우 등 5명 서울역 쪽방촌 사람들의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방문 상담 및 인식 개선 프로젝트
1-5 D *황○안 등 6명 범죄피해자의 안전한 주거 환경을 지원해 주는 센터 수립 프로젝트
1-6 A *최○일 등 5명 저소득층의 보편적 경제생활을 위한 경제교육 교과서 출간 및 배포
1-6 B *이○영 등 5명 청소년 방역 패스에 대한 인식 제고 프로젝트
1-6 C *한○영 등 5명 well-housing : 청년창업 기반의 독거노인 주거공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프로젝트
1-6 D *김○민 등 6명 코로나 19로 인한 공공 일반 의료서비스 소외 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 제안

운영 시기

12월 셋째 주

융합 주제

공정 : 공정의 의미와 기준을 탐구하고, 사회적, 공간적 불공정 현상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학습 목표

  • 국어 : 쟁점을 바타으로 한 토론, 이해관계를 고려한 협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성취할 수 있다.
  • 영어 : SANDEL의 정의관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나타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 : 세계화 시대에 여러 지역과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공정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확립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수학 : 게임이론을 탐구하며 수학에서의 공정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철학 : 다양한 철학자들의 정의론을 활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2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현장답사-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운영 방법

  • 온라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 Webex를 활용한 블록수업, 교과간 융합 연계 수업 진행
  •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산출물 작성

2학년 주제

활동 내용
학급 주제
1반 르완다 농민들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정무역 농산물 밀키트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NO동자 인권침해 NO! 프로젝트
마약 퇴치 운동을 통한 사회적 연대 프로젝트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2반 화;수분 : 벌집군집붕괴현상과 생물다양성 보호
주거취약가구의 침수피해 방지책
옷 좀 보여줄래? 섬유 성분 좀 보게?!
다붓다붓 마켓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는 학교만들기
3반 인천국제공항을 ‘모두’의 사회기반시설로! - 환대의 공항 시스템 만들기 프로젝트
LIME(Life In Marine Ecosystem)
해양생태계보호인식확산프로젝트
토지 황폐화 중립 적용의 국내적, 국제적 확대 프로젝트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한 GMO 식품 표기
4반 서울시와 전장연의 타협점 찾기 프로젝트
열악한 주거환경 위생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마련 프로젝트 (동자동 쪽방촌을 중심으로)
소비를 소비로 해결하기 프로젝트 - 리퍼비시제품을중심으로
급식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공정한 임금 체계 구축과 근로 환경 개선 지원 및 인식 확산 프로젝트
5반 서울 지하철 편의성 확보를 위한
GIS기준개선프로젝트
효율적 에너지 소비를 위한 정책 제안 프로젝트
AID for AIDS
우주쓰레기 관리 기구 설립 제안 프로젝트
6반 하자 잇는 인간들 : 쉽고빠른업사이클링을위한중고거래플랫폼
소래포구 살리기 프로젝트
사회적 소수자와 예술 연대를 위한 메타버스미술관프로젝트

운영 시기

12월

융합 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지도 내용

  • 국어 : 뉴노멀 시대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수학 :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뉴노멀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 영어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행복과 의미있는 성공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윤리 : 효율성과 공정성을 넘어 행복을 지행하는 사회 정의를 탐구할 수 있다.
  • 지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질병 대유행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일반사회 : 세계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뉴노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과학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과학 기술 분야의 뉴노멀을 제시할 수 있다.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