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문제 해결에 능숙한 인재

다양한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 배양 및 융합적 인재 양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동 내용
1학년(2019년) 2학년(2020년) 3학년(2021년)
유형
  •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 교과융합 PBL(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주제 공정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소집단별 자유 주제
탐구방법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현장답사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산출물 제작 및 발표
가설 설정 → 모둠별 탐구 활동 →
가설 증명 및 대안 → 사회적 참여 활동
운영방법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블록수업, 교과간 연계수업, 월드 카페, 소집단 연구 활동, 현장 답사 활동 방과후시간을 활용한 자율적인 융합 프로젝트 활동
운영시기 12월 중 10월 중 1학기 중

교과융합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 1학년

특정 주제에 대한 학문간 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

운영 시기

12월 셋째 주

운영 방법

  • 교육과정 유연화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교과수업을 융합적으로 재구조화하여 연계함
  • 월드카페 형식으로 운영하여 소그룹 단위의 주제를 선정하며, 교사의 코칭이 이루어짐
  • 소집단 연구를 자유롭게 진행하며, 최종 산출물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생 주도로 이끌어 감.

융합 주제

공정 : 공정의 의미와 기준을 탐구하고, 사회적, 공간적 불공정 현상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학습 목표

  • 국어 : 쟁점을 바타으로 한 토론, 이해관계를 고려한 협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성취할 수 있다.
  • 영어 : SANDEL의 정의관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나타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 : 세계화 시대에 여러 지역과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공정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확립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수학 : 게임이론을 탐구하며 수학에서의 공정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철학 : 다양한 철학자들의 정의론을 활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2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시기

12월

운영 방법

  • 온라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 Webex를 활용한 블록수업, 교과간 융합 연계 수업 진행
  •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산출물 작성

융합 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융합 주제 연계 교과별 지도 내용

  • 국어 : 뉴노멀 시대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수학 :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뉴노멀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 영어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행복과 의미있는 성공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윤리 : 효율성과 공정성을 넘어 행복을 지행하는 사회 정의를 탐구할 수 있다.
  • 지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역사 : 질병 대유행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일반사회 : 세계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뉴노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과학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과학 기술 분야의 뉴노멀을 제시할 수 있다.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현장답사-가설 증명 및 대안-산출물 제작 및 발표

활동 자료

교과융합 PBL (현상 기반 학습: Phenomenon Based Learning) : 3학년

주변 현상(Phenomenon)에 대한 학문 간 연구를 활용한 맥락적 총체적 통합 수업 진행

운영 시기

2021.07.19. ~ 2021.07.26

운영 방법

  • 온라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 MS Teams를 활용한 블록수업, 교과간 융합 연계 수업 진행
  • 소집단 자율 연구 및 상호 피드백 활동, 산출물 작성

융합 주제

메타버스(Metaverse)

탐구 방법

가설 설정-모둠별 탐구활동-가설 증명 및 대안-사회적 참여 활동

활동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