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더해 서울대학교 협력형 자유선택과목을 최대 4과목(12단위)까지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와 MOU를 맺어 서울대학교, SUNY, UIC, Leipzig Uni. 등의 박사진으로 구성된 강사들을 초빙하여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은 대학 수준의 강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함으로써 전공 소양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서울대와 협력하여 개설하는 전공 무학년 자유선택 과정 체계
- 인문
-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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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심화(3학년 1학기)전공교양(2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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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언어학
비교언어학
과목의 목표
- 언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다루어 언어와 기호의 비교,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소통 체계의 비교 및 언어와 뇌의 관계, 아동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한국어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음성언어로서의 한국어와 문자언어로서의 한글에 대하여 세계의 언어들 속에서 어떠한 위상을 갖는지를 살펴본다.
- 언어학의 영역 중에서 대표적인 음운론과 문법론 및 의미론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개념들을 탐구한다.
- 각종 매체에서의 언어 사용을 살펴보며, 위의 학습 내용들을 실제 언어 현상에 적용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김*상(서울대학교 언어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언어와 기호 기표와 기의 및 자의성 개념 이해, 언어와 기호의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 동물들의 소통 체계와 인간의 언어 체계의 비교를 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 언어와 인간의 뇌 발화 과정과 뇌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 언어의 습득 과정 아동의 언어 습득과정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파악 세계의 언어와 한국어 세계 언어에서 한국어의 계통적 특징 이해 세계의 문자와 한글 한글이 가진 독창성과 체계성을 다른 문자들과 비교하여 이해 소리와 발음 음성의 실현 과정과 여러 음운 현상들의 원리를 전반적으로 이해 단어와 문장 단어 내부의 구조와 형성 과정 및 단어로부터 문장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하면서 문장의 다양한 구조를 파악 문장의 중의성 문장의 어휘적 중의성과 문법적 중의성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 및 중의성 해소 한글맞춤법 한글맞춤법의 원리를 이해 및 응용 뉴스와 언어 신문과 방송 뉴스의 언어 특징 이해 문학과 언어 시와 소설의 언어의 특징 이해 영화와 언어 영화에서의 언어의 특징 이해 광고와 언어 광고 언어의 특징 이해 및 실제 광고의 언어를 접할 때 주의점 파악 영작문 인권과 안보 (19년)
Content Area Writing: Human Rights and Security
과목의 목표
- 국제정치 관련 갈등의 주요 이슈 중 인권, 테러리즘, 안보 관련 이슈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로 글을 씀으로써 다른 이들과 생각을 교환하고 국제 관계에 대한 시각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권과 안보라는 대주제에 속한 다양한 소주제 내에서 쓰여진 다양한 글들을 읽음으로써, 국제 정치의 인권, 안보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한다.
- 주어진 주제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토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제정치 무대에서 논리적 글을 통해 대화하는 법을 배우고,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요약, 인용, 반응, 종합, 주장 구성 등 다양한 기술들을 습득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오*인(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정치학과)
강의 교재
They Say / I Say (Norton)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사회과학
주제
영작문상황 / 장르
언어 / 결과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응하여 적절한 장르를 택하고 그에 적절한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글쓰기를 통해 사회에 모종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 있다. 요약 (summary)
대응 (response)
종합 (synthesis)다른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여 정확히 요약하고, 그에 대해 동의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명시하고, 여러 의견을 종합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세워나간다. 테러리즘
문제테러리즘의 정의
테러에 대한 일반적 시각테러리즘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테러를 대하는 미국 또는 유럽 중심적인 시각에 대해 생각해 본다. 테러에 대한 다양한 시각 미국과 유럽 중심적 시각에서 벗어난 테러를 보는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극단적인 테러 형태인 자살테러와 그를 둘러싼 논쟁을 이해한다. 인권과
고문 문제고문의 정의‧역사
처벌적‧취조용 고문문의 정의를 이해하고,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고문이 어떻게 인식되고 사용되었는지 그 변화를 조망한다. 고문 합법화 주장
고문 반대 주장
시한폭탄 논쟁고문의 무절제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두 가지 입장을 이해하고, 논쟁의 중심에 있는 시한폭탄 시나리오를 고민해 본다. 대규모
감시 문제대규모 감시 맥락 이해
대규모 감시 관련 논쟁국가에 의한 대규모 감시가 미국 사회의 문제로 대두된 맥락을 이해하고, 2013년에 발생한 스노든 스캔들을 중심으로 이 논쟁에 참여해 본다. 대규모 감시와 사생활
내부고발대규모 감시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경우 국가와 개인 사이의 윤리적 판단 문제를 고민해 본다. 내부고발자의 보호와 내부고발자의 윤리 문제를 생각해 본다. 학생 소감
영작문 수업은 인권과 안보를 대주제로 해, 국제정치 관련 갈등의 주요 이슈 중 인권, 테러리즘, 고문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영작함으로써 학생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국제 관계에 대한 시각을 확장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다른 수업과 차별화되는 매력이자 특징은 모든 과제 및 수행이 영어라는 점과 교수님께서 준비하신 article, paper, precise 등을 읽고 매 수업 전 제출하는 discussion journal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한, 지금까지 수업에 참여하면서 매우 유익하고 좋았던 점은 단순히 기술적으로 영작문 잘 하는 법을 배우기보다는 국제정치와 함께 엮어 통섭적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주어진 영작문 책을 통해 요약, 종합, 주장 구성 등 다양한 기술들을 습득해 논리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실제 친구들과 영어 토론을 진행한 후 교수님의 피드백 과정을 거쳐 체계적인 실력 향상이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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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탐구
역사탐구
과목의 목표
- 동아시아사적 맥락에서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 역사탐구의 기본이 되는 사료의 종류와 그 특성을 알고 사료비판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역사와 관련된 여러 논쟁의 발단과 전개를 이해하고 사료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서*혜(서울대학교 사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한국사와
동아시아한국사 연구의 범위와 성격에 대해 이해 역사를 보는 창 다양한 종류의 사료와 그 특징에 대해 이해 쟁점 고대사1 고조선 및 광개토대왕릉비에 대한 여러 주장의 근거과 그 타당성 여부를 이해 쟁점 고대사2 신라 삼국통일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이해 고려의 건국과
해동천하10-12세기 국제 정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려 건국의 의의와 정치외교를 이해 고려의 사회와
문화고려의 사회와 문화적 요소에 대해 이해 팍스몽골리카와
고려‘원간섭기’를 보는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 대해 이해 고려에서
조선으로조선 건국 과정 및 그 의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이해 세종대의
역사적 성취세종대 문물 정비 과정 및 그 의미에 대해 이해 동아시아
격변기와 양란16-17세기 국제 정세를 이해하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동아시아사적 시야에서 이해 붕당과 탕평 조선 후기 정치의 핵심 아젠다에 대해 이해 역사, 정확히
알자한국과 중국의 사료를 통해 병자호란 전개과정을 재구성 조선의
과학기술조선의 과학기술에 대해 이해 조선의 사회와
문화조선의 사회와 문화적 요소에 대해 이해 -
철학 원전 읽기
철학 원전 읽기
과목의 목표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차이를 단순한 도식에 입각해서 편협하게 이해하는 일을 뛰어 넘어서 두 철학자의 진정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정확히 어디에서 성립하는 것인지를 원전 독해를 바탕으로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 플라톤 『파이돈』에 등장하는 영혼 불멸이라는 주제에 대한 여러 논증 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재구성하는 훈련을 통해서 상기설, 소위 이데아론, 학문 탐구의 방법론, 생성 소멸 존재의 원인에 대한 설명 등이 서양 철학이 지향해온 앎(지식)의 이상과 관련하여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범주』편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서 언어의 질서 및 구조가 이 세계의 질서 및 구조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한 그의 입장을 플라톤과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에 등장하는 그의 변증법적인 학문 탐구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감각기관과 지각, 공통 감각, 상상력에 대한 논의 과정을 통해서 현실태와 잠재태, 질료와 형상 등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이러한 철학적 논의를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인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 그리고 헬레니즘 시대 철학자, 근대 철학자들의 입장과 비교, 고찰하여, 그것들이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후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통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유*(서울대학교 철학과)
강의 교재
- 플라톤 ‘파이돈’
- 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만물유전설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유전설과 그 영향 하나와 진리의
길파르메니데스의 부동불변의 하나와 그 수용 및 극복 철학자와 죽음
영혼 불멸플라톤 『파이돈』- 영혼 불멸이라는 주제의 성격과 논증의 여러 유형들 순환 논증,
상기설 논증변화의 설명 모델, 상기설과 인식의 설명 모델 조화로서의
영혼일종의 유물론에 근거한 반론과 소크라테스의 답변 생성 소멸
존재의 원인Ⅰ소크라테스의 지적 여정과 가설의 방법 생성 소멸
존재의 원인Ⅱ이데아를 동원한 설명 방식 - 단순한 원인과 세련된 원인 생성 소멸
존재의 원인Ⅲ플라톤이 추구한 학문의 이상을 철학사의 맥락에서 이해하기, 근대 철학과 비교해 보기, 에세이 작성 언어의 구조와
존재의 구조아리스토텔레스 『범주』편과 그 함축 영혼에 대한
탐구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1권 - 영혼에 대한 탐구의 특징 및 성격,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방법론 영혼의 정의,
감각기관과
지각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2권 - 감각 지각에 대한 논의, 현실태와 가능태, 질료와 형상 공통 감각,
상상력, 지성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3권 - 공통 감각, 상상력, 지성에 대한 논의, 철학사 매락에서 이해하기 서양의 철학과 사상 (19년)
Western Philosophy and Thought
과목의 목표
- 나는 누구이고,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 삶의 근원적인 질문들에서부터 출발하여, 철학의 여러 주제들이 우리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맥락에 마주치는 문제들과 어떻게 서로 연결되는지 스스로 숙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현대의 과학이 보여주는 인간에 대한 이해와 그 접근법을 철학의 주요 전통과 비교하여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서, 오늘날 학문세계의 지형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것인지에 대한 이해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서양 철학의 주요 주제와 흐름을 이해하고, 시공간을 달리 하는 문화적 전통에서 형성된 고전 작품과 그것이 지닌 보편적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학생들이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유*(서울대학교 철학과)
강의 교재
- 주교재 : 소크라테스의 변명, 고르기아스
- 부교재 : 이기적 유전자, 풀하우스, 다윈의 식탁, 추측과 논박: 과학적 지식의 성장, 서양고대철학1, 국가(정체),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유전자 혁명과 생명윤리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자아와 인간에
대한 성찰나는 누구인가?
인간의 자아와 자기 정체성인간의 자아와 자기 정체성에 대한 질문이 곧 철학하기의 출발점임을 이해한다. 서양철학의 주요 전통에서 많은 이들이 인간의 삶이 근본적으로 의미와 목적 지향적임을 확인해본다. 진화론과 인간 생명의 의의 진화론은 인간 생명을 우연의 산물로 바라본다는 점을 확인하고, 그것이 우리 삶의 태도와 관련하여 지니는 함축에 대해서 이해한다. 서양철학사와
비판적 전통이오니아 학파와 비판적 전통 서양 철학사의 시작점으로 거론되는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의 주장을 일별해 보고, 그들이 형성한 지적 전통의 특징을 이해한다. 추측과 논박을 통한
학문의 발전세계를 설명하고자 노력하는 과감한 이론적 시도와 논박을 통한 건전한 상호 비판의 전통이 서양 철학 및 사상사의 중요한 특징임을 이해한다. 철학적 탐구의
출발점과 궁극적
지향점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소크라테스는 철학적 탐구의 주된 방향을 인간과 자기 자신에 대한 탐구로 돌려놓았으며, 당시 아테네에서 활동하던 소피스트들과는 다른 지향점을 보여주었음을 이해한다. 소크라테스의 지혜 정의롭고 윤리적인 삶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능력은 필수적임을 이해한다. 정의로운 삶을
추구해야 하는
철학적 근거연설술과 가치 말과 이성을 합당한 가치관을 기초로 하여 올바르고 정의롭게 사용해야 한다. 그 논증 과정을 이해한다. 현대의 과학 기술과 가치 가치 판단을 배제한 채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다 보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부작용을 예방하고 과학기술을 인류의 복리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불의를 저지르는 것과
불의를 당하는 것불의에 대한 소크라테스 주장의 근거를 고찰해 보고 그것이 왜 우리에게 여전히 의미 있는 도덕적인 행위의 원리가 될 수 있는가를 이해한다. 규범과 처벌, 사법제도의 궁극적인 지향점 사법 제도, 교육, 철학이 하나의 공통된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그 함축에 대하여 숙고한다. 욕구의 무한한 추구와 절제 인간의 사회적인 삶에서는 욕구의 추구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절제가 요청된다는 점을 이 세계의 질서와 연관 지어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성찰한다. 자연에서의 정의와 관습에서의 정의 인간 사회에서는 약육강식과 강자의 독식이 규범으로서 정당화될 수 없음을 토론과 성찰을 통해 이해한다. 사후 세계에 대한 설화와 그것의 윤리적인 함축 사후 세계에 대한 설화는 인간의 행위에는 그에 합당한 결과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서 요청되는 것임을 이해한다. 고대의 행복 이론과
현대의 행복 이론고대에는 덕을 갖춘 시민이 되고 관조적인 삶을 사는 데에서 행복을 찾고자 했다면, 현대에는 많은 경우 행복을 주관적인 만족감으로 환원하여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이해한다. 학생 소감
서양의 철학과 사상 강의에서는 플라톤을 중심으로 서양 고대 철학에 대해서 배웁니다! 생윤이나 윤사에서 배우는 것처럼 단순히 개념만 외우는 게 아니라 <소크라테스의 변명>, <고르기아스> 같은 책을 읽고 철학적인 논쟁거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답니다. 게다가 플라톤만 공부하는 게 아니라 진화론과 원자 등 과학 분야를 연결하기도 하고, 여러 사상을 다루면서 넓은 관점에서 철학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게다가 교수님이 매우 친절하시고 매주(숙제와 함께) 차를 가져와 주셔서 따뜻한 쉬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왜 과학은 고대 이론을 안 배우는데 철학은 굳이 고대 사상을 배우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수업을 하면서 서양 고대 철학에서의 본질적인 질문들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걸 느껴서 서양 고대 철학의 매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매주 책을 읽고 일지를 쓰고 발표도 하고 가끔 에세이도 쓰는데 교수님께서 계속해서 질문을 던져 주셔서 여러가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힘들지만 생각을 깊게 할 수 있고 확실히 배워가는 게 있는 수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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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
예술사
과목의 목표
- 각 시기별 사회 문화적 상황에서 오늘날 예술이라고 불릴 수 있는 현상들이 어떻게 분화되어 출현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문화의 역사 그리고 문화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예술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사회문화 속에서 예술의 역할 및 위치를 이해하고 다가올 미래의 사회와 예술의 모습을 예상해본다.
- 예술의 사회 문화적 의미뿐 아니라 자신에게 예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본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강*아(서울대학교 미학과)
강의 교재
순수예술의 발명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선사시대 선사시대 예술이란 개념이 성립하는지에 대한 논쟁 이해 고대와 중세 고대와 중세 예술/기술 구분이 오늘날과 다름을 이해 르네상스 르네상스가 예술 개념 등장을 위한 토대임을 이해 17세기 예술가의 신분 상승과 예술 감상 방식의 변화 이해 예술의 분리 순수예술 개념 형성의 사회적 배경 이해 예술 시장 예술가/기술자 분리에 기여한 요소들 이해 취미와 미적인 것 프랑스 대혁명과 예술의 관계 이해 19세기 예술이 신격화되는 19세기 사회/사상적 배경 이해 순응과 저항 사진과 예술 수공예 운동을 통해 순수예술 비판적 이해 모더니즘 순수예술과 모더니즘의 관계 이해 모더니즘에
대한 저항모더니증에 저항하는 다양한 방식 이해 원전 강독 모더니즘 관련 원전 강독을 통해 모더니즘 이해 심화 예술 감성 (19년)
과목의 목표
- 예술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미적 경험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이해할 뿐 아니라 실제 작품을 통해 예술적, 미적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킨다.
- 예술의 사회 문화적 의미뿐 아니라 자신에게 예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본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강*아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전통적
예술의 이해재현, 모방, 객관성,
지식, 환영예술은 이 세계의 모습을 알려준다. 거울처럼 겉으로 드러난 보습을 보여줄 수도 있고 망원경이나 현미경처럼 숨겨진 세계의 모습을 알려주기도 한다. 표현, 감정, 직관,
상상력, 초월적 세계예술은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감정을 전달할 수도 있다. 예술이 전달하는 감정이나 느낌은 세계의 숨겨진 비밀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형식, 예술의 자율성,
매체예술이 세계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도 예술은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대상이다. 현대 예술의
문제새로움 추구의 역설,
비판을 위한 비판아방가르드 예술은 전통적 예술을 비판하면서 새로움을 강조하지만 새로움 자체가 가치 있다는 주장이 아니라면 전통 예술에 비해 아방가르드 예술이 더 좋다고 주장할 근거를 찾을 수 없다. 눈으로 구분할 수 없는
예술 작품과 비누 상자어떤 현대 예술들은 눈으로 봐서는 예술인지 아닌지를 알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예술은 예술과 예술 아닌 것을 구분할 방법을 생각해보게 한다. 예술과
인지능력예술과 지식 예술 작품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 예술로부터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유사성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예술과 상상,
믿는체하기, 지각과
상상여러 역사적 과정을 거쳐 예술은 상상력과 관련되는 활동으로 인식되었다. 보는 것과 상상하기는 그 경계가 모호하다. 아름다움과
미적인 것미의 객관성
미의 주관성
비례와 조화미가 객관적이라는 생각은 비례와 조화라는 수학적 개념과 관련되고 미가 주관적이라는 생각은 미가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과 관계있다. 미적인 것
취미론미적인 것은 아름다운 것을 포함하지만 아름답지 않은 것도 포함할 수 있다. 미적인 것은 아름다움보다 더 폭넓은 개념이다. 미적 경험 미적 경험의 가치
내재적 가치미적 경험은 우리에게 실제적인 유용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중요한 경험이다. 학생 소감
대학 협력형 자유선택 수업은 자신이 관심 있는 과목에 대해 더 심화한 과정을 선택해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서울대학교 교수님께서 매주 화요일마다 수업을 진행해주시고 있습니다. 실제 대학에서 배우는 깊이 있는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러분께서 이 수업을 들으신다면, 평소 생각하고 있었던 ‘예술’이라는 개념에 대해 다시 한 번 성찰하며 더 구체적인 ‘예술’의 개념을 확립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큰 장점은 바로 대화식 수업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수업을 들을 때 만큼은 언제든지 질문을 하고 또 깊이 있는 대답을 듣고 이에 다른 친구가 또 반론하는 등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20분 이상 지속할 지라도 말이지요. 수업의 어려운 난이도와 여러 가지 논의를 마친 뒤에는 머리가 아파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숙사를 가면서 오늘 또 재미있는 수업을 들었고 더 확장된 사고를 할 수 있게 된 즐거움에 행복함을 느꼈습니다. UP 수업을 들을 친구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꼭 자신이 듣고 싶은 강좌를 소신껏 들으시고 성적을 떠나 즐기시기 바랍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자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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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학개론
정치와 사회 (19년)
정치와 사회 (19년)
Understanding Political Science and Social Phenomena
과목의 목표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주요한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혹은 제도는 무엇이 있는지 탐구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정치제도에 대한 탐구 및 개선방안에 대한 문제로 확대되며, 정치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사회의 갈등 대립은 기본적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관의 충돌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요구되어지는 새로운 가치는 무엇일지 고민해 봄으로써 정치적 공동체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목표가 있다.
- 정치혐오 혹은 정치적 무관심에서 탈피해 건전한 시민의식을 갖추고 정치현상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생산적인 비판의식을 함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김*진(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정치학의
기초정치학 연구대상
정치학 연구방법론정치학 전반에 대한 학문적 접근방식과 연구방법론에 대해 소개한다. 해방 직후의 한국정치 해방 직후 한국정치는 현재의 한국정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당시 한국정치상황을 분석해 봄으로써 현재를 진단할 단초를 찾고자 한다. 한국
정치사의
이해헌법과 정치
산업화 시대와 국가
민주화 이행1948년 헌법 제정에 대한 논의를 소개하고, 이후 9차례에 걸친 헌법 개정에 대한 주요 쟁점사항을 짚어본다. 산업화 시대, 그리고 1987년 민주화 이행 시기까지의 주요 한국 정치사를 소개한다. 정치 문화와
정치 제도시민사회 / 정치참여
정치문화민주화이후 시민사회의 발전과 성장, 정치참여의 개념과 방법, 정치문화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선거제도와 투표
유권자와 이익집단
정당 / 국회 / 행정부선거와 투표의 일반적 이론, 유권자의 선택과 기준, 정당, 국회, 행정부 등 민주주의 체제의 주요한 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한반도와
동북아 질서남북한 관계
세계화와 국가북한문제는 동북아 질서 및 국제정치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특수한 남북한관계가 탄생한 배경을 알아보고 국제정세 속에서 북한문제의 주요 쟁점 사항을 점검해본다. 학생 소감
언론에 비치는 정치는 폭력적이고 비관적이며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진원지로 그려지고 있고, 일반적으로 시민들은 언론을 통해 알려진 정치인의 모습을 통해 정치과정 전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투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치혐오 혹은 정치 현상에 대한 무관심은 정치학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정보가 결여된 것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정치와 사회> 강좌는 정치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관한 분석적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교수님의 전문적인 강의를 듣는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와 사회 강좌를 통해서 그저 이론들만이 아니라 지금까지는 들어보지 못했던 정치 현장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수업을 들으면 들을수록 형식적인 정치가 아니라 진짜 정치에 한 발짝 다가갔다고 느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말하자면, 강의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교수님과 함께 국회 견학을 다녀왔는데 실제 정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회를 직접 경험하고 전문가인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느낀 바가 대단히 많았습니다. 국회의원실에서 일하셨던 경험이 있으신 교수님이 해주시는 국회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은 정치와 사회 강좌의 매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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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경제학
고급경제학
과목의 목표
-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기업과 소비자 간 일방향에서 양방향으로 변화하는 마케팅 발전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 마케팅에 활용되는 기본 도구와 조사 방법들을 국내외의 최신 사례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 현대 소비자로서 누구나 자신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해야 할 필요가 요구되는 시대적 특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사례 학습 및 토론을 통한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분석 능력을 체계적으로 계발해나갈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는 경험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전*희(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마케팅 개념의
이해마케팅의 정의 및 마케팅관리철학의 발전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함 마케팅
환경분석내적 환경요인과 외적 환경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정확하게 구분함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마케팅정보시스템의 여러 종류 및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 익힘 소비재구매
행동이해소비자구매행동의 유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전반에 대해 학습함 STP STP의 각 개념 및 실제 전략과의 연결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학습함 제품관리 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 제품의사결정 및 서비스마케팅에 대해 학습함 브랜드 자산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및 체계적 관리에 대해 학습함 신제품 개발 신제품의 정의와 분류 및 제품수명주기단계에 대해 이해함 촉진 전략 및
촉진 수단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여러 촉진 수단의 특징 및 결정들에 대해 익히고, 촉진의 다양한 수단들(광고,PR,판매촉진,인적판매)들을 실제 사례 통해 학습 유통관리 및
가격결정관리가치전달네트워크와 유통경로의 구조 및 최신 유통사례 및 가격결정에 영향 미치는 주요요인들 학습함 마케팅 트렌드 빅데이터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전적 마케팅 사례들과 최신 마케팅 사례들 간 차이를 학습함 소비하는 인간 (19년)
Homo Consumus
과목의 목표
- 소비심리와 마케팅을 중심으로 학문들의 소비자로서 인간의 선택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 및 기본 개념들을 파악하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본 이론들을 토대로 일상적인 소비 생활을 돌아보고, 다양한 소비 경험을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 경제 주체에 따라 소비 행위를 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의사 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전*희(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소비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 이해소비의 의미
재화와 서비스
물질재와 경험재소비의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다른 활동과 소비 활동을 비교한다. 합리적 소비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예산 제약내에서 합리적 소비를 위한 의사 결정 방법을 파악한다. 소비하는 인간:
심리학적 관점만족과 불만족/후회
maximizer/satisficer
인지부조화일상생활에서의 만족 및 불만족과 구매 행동에서의 만족 및 불만족의 차이를 학습한다. 불만족과 후회가 소비(구매) 후 과정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논한다. 실용적 소비
쾌락적 소비
상징적 소비소비의 원인을 구분하여 실용적 소비와 상징적/쾌락적 소비의 차이를 학습한다. 사회적 비교/동조와 모방
질투/선망
과시적 소비/모방소비꼭 필요한 소비외에 현대인들이 쉽게 빠지기 쉬운 타인과 관련된 소비 및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소비하는 인간:
사회학적 관점소비가 의미하는 상징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와 소비의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자본
habitus
문화 소비 및 경험적 소비
윤리적 소비사회경제적 지위와 이를 자본으로 치환한 부르디외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학습한다. capital이 가지는 다각적 개념들에 대해 알아본다. 소비하는 인간:
경제학적 관점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만족과 효용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고전 경제학에서 논하는 합리적 존존재로서의 인간과 연결된 기본 개념들에 대해 학습한다. 비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휴리스틱
손실 회피/위험 추구현재 경제학적 관점에서 논하는 비합리적 존재, 예측할 수 없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 탐구한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카네만과 츠버스키의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인간 의사결정 관련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학습한다. 소비하는 인간:
경영학적 관점소비자를 바라보는
소비자 자신과 기업의
서로 다른 시각
구매 후 만족
소비자 만족과 충성도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는 아주 오랫동안 물건을 판매하는 일방향적 대상이었으나, 최근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구매 후 만족까지 고려하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이 만들어지고 있음에 대해 학습한다. 마케팅
4P와 STP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인 마케팅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 학습한다. 현대 소비
트렌드뉴로마케팅 뇌 분석 등의 생체 반응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디지털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AI, 빅데이터 등 최근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전략들에 대해 학습한다. 현대의
소비자
및
종합 정리습관적 구매와 다양성
추구비자의 다양한 행동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그동안 배웠던 여러 학문들의 관점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충동 구매와 강박 구매 현명한 소비를 벗어나 문제가 되는 소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함께 토론해 본다. 내가 생각하는 합리적
소비자란?한 학기 동안 배운 소비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종합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합리적 소비의 방향에 대해 정립한다. 학생 소감
소비하는 인간(Homo Consumus)는 경영경제 분야 수업입니다. 이 수업은 소비를 여러 학문, 즉 경제, 사회, 심리, 경영학적 접근을 학습하고 소비하는 인간으로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배우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평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배울 기회라는 것입니다. 서울대 교수님의 수준 높은 수업과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흥미도가 만나 더욱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소비하는 인간 수업에서 매시간 교수님께서 준비하신 질문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연관 지어 보고 이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활동이 가장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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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과목의 목표
- 사회적 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다양한 이론적, 경험적 측면에서 파악한다.
- 개인과 사회의 관계와 특성, 사회적 현상, 현대의 사회 변동 양상 등과 관련한 주요 사실, 이론, 사례, 동향 등을 분석한다.
- 사회적 현상에 대한 탐구 방법 및 자료 수집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김*진(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사회학 사회학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학의 다양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탐구 사회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연구 방법과 자료 수집 방법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사회화 인간의 사회화 과정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관계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생활 사회적 행동의 의미와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불평등 계층과 계급 개념을 통해 사회 불평등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사회학자처럼
생각하기Ⅰ사회학적 탐구 절차를 적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경제와 사회 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경제)을 파악할 수 있다. 정치와 사회 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정치)을 파악할 수 있다. 교육과 사회 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교육)을 파악할 수 있다. 미디어와 사회 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미디어)을 파악할 수 있다. 글로벌사회 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글로벌사회)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변화와
미래사회사회학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미래사회)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학자처럼
생각하기Ⅱ사회학적 탐구 절차를 적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영미문화
영미문화
과목의 목표
- 영미 문화의 다양한 생활양식, 풍습, 사고방식 등에 관해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영미 문화에 대한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기르고 세계인으로서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 영미 문화와 우리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각 문화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영미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폭넓은 체험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문화적 소양을 배양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김*영(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영어학습의
동기와 기재영어 학습의 다양한 동기와 기재에 대한 정확한 이해 영어학습법 영어 학습 기재의 상호 작용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다각적 이해 영어학습의
역사영어 습득과 교육의 역사에 대한 명확한 이해 어휘학습 어휘학습의 개념과 원칙들에 대한 이해 문법학습 문법학습의 원칙, 효용과 한계에 대한 이해 읽기학습 영어 읽기의 원리와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고찰 쓰기학습 이해와 소통을 위한 영어 쓰기 실력 향상법 이해 언어 경관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언어 경관에 대한 이해와 논의 탐구 학습 언어 경관에 대한 탐사 및 조사 영어와 뇌 영어 학습과 교육의 뇌과학적 이해와 고찰 영미문화와
문학다양한 문학 텍스트를 통한 영미문화와 문학 이해 Essay
Conference강의 주제에 대한 에세이 제출과 발표 미디어와 영어 각종 미디어를 통한 영어 텍스트와 의사소통법 이해 대중문화 산업과 한류 (19년)
Korean Wave & Entertainment Industr
과목의 목표
-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다.
- 한류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그 영향을 문화 교류적인 측면에서 이해한다.
- 문화산업에 대한 산업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중 문화 산업이 가진 장점과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 국 대중문화 산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대중문화의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닌 이러한 컨텐츠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맥락에서 어떠한 함의를 가지는지를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탐색할 수 있는 인문학적인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를 기른다.
- 한류를 통한 문화교류 현상을 이해하고 타국가 및 다른 민족 문화에 대해 수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한류를 중심으로 소통하며 화합하는 모습에서 세계시민주의 가치를 함양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조*환(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한류’란
무엇인가?한류
문화교류한류라는 단어가 가지는 의미와 성격을 고찰해본다.
- ‘한류’ 라는 단어의 탄생
- 한류와 문화교류의 관계민주화 운동 / 1990년대
X 세대 / 검열철폐운동
MF 경제위기 / IT 지원1990년대 한국 대중문화의 부흥의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 X 세대의 등장과 대중문화
- 민주화 운동과 검열 철폐 운동
- IMF 경제위기와 IT 산업 진흥책1990년대,
한국과
세계의
문화교류미국 대중문화의
한국에의 영향
헐리우드 직접배급
AFKN1990년대 미국 대중문화의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AFKN이 제공하던 컨텐츠
- 헐리우드 직배와 한국 영화계에의 영향홍콩 시네마 홍콩 시네마의 특징과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홍콩 느와르와 영화 스타들
- 한국 대중문화에의 영향과 홍통 영화의 쇄락일본 대중문화 개방 일본 대중문화의 컨텐츠 개방이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망가, 일본 영화, J-pop, 애니메이션, 전자오락 등)유로 팝, 유럽 영화
씨네마테크유럽 문화는 어떻게 소비되었고,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유로팝: ABBA, A-Ha, Joy, Boney M
- 프랑스 영화와 '라붐'
- 유럽 예술영화와 예술영화 전용관: 타르콥스키의 '희생'21세기 한류 대중 문화산업 구분
K-Cinema / K-pop
K-drama / K-game각 산업별 세계 시장과 산업별 한류 컨텐츠의 위치는 어떨지에 대해 알아본다. 소셜 미디어
디지털 한류
인터넷 팬덤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한류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 YouTube
- 다방향적 배급
- 초국가적 인터넷 팬덤 문화
- 케이스 스터디: '꽃보다 남자'한류의 미래 One source multi use
웹툰
시너지 효과
한류 관광
해외 공동 프로덕션한국 컨텐츠 산업이 나갈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 One source multi use의 이해와 웹툰
- 시너지 효과에 대한 이해
- 한국 관광산업형과 한류의 관계
- 해외 공동 프로덕션한류 3.0
반한류 (anti-Korean
Wave)
한류의 전망한류의 당면 과제와 기회와 위기는 무엇인가?
- SWOT 분석에 대한 이해
- 한류 3.0에 대한 이해 (전지구적인 전파 & 생활 전반의 영향)
- 반한류 (anti-Korean Wave)의 원인과 상황
- 한류의 전망학생 소감
대중문화 수업의 가장 큰 매력은 아주 자유롭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입니다. 매 수업을 통해 음악, 방송,게임, 드라마 등 다양한 대중문화 분야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세계적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수업 중 느낄 수 있는 소소한 즐거움이라면 서로의 최애 드라마나 음악을 선생님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ㅎㅎ(선생님이 저희보다 아이돌에 해박하십니다!) 특히 8ㆍ90년대 한국과 미국의 음악 산업 수업을 하면서 지금까지 들어본 적 없는 새로운 스타일을 접하게 되었고, 요즘에는 오히려 최신가요보다 수업 시간에 배운 옛날 음악들을 즐겨 듣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 저희 주시려고 준비하신 선생님의 작은 간식도 정말 최고입니다.(선생님 사랑해요♥) 또한 본 수업을 들으며 좋았던 점은 대중문화에 대한 안목과 지식이 정말 넓어졌다는 것입니다. 이전과 달리 수업에 참여하면서 훨씬 다양한 장르의 문화에 흥미를 느끼고 접근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조금 고급스럽게 말해보자면 한 시대를 살아가는 문화인으로서 한 걸음 더 성장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할 수 있죠.^^ 단순히 영상 하나를 보더라도 ‘왜 이 장면에서는 이 음악을 쓰고, 카메라를 이렇게 배치했을까?’ 같은 질문들을 던질 수 있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앞으로의 문화 트렌드는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해 볼 수도 있었습니다. 미디어나 문화산업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어디에도 없는 좋은 수업이고, 물론 다른 관심 분야를 가진 학생들에게도 새롭고 신선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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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문화이해
상호 문화이해
과목의 목표
-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개별 문화의 각 부분들이 인간과 사회와 관련을 맺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문화학의 이론들과 현지 조사 방법론을 습득하여 개별 문화가 생겨난 특수한 사회적 상황과 배경을 이해하고, 그러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역사적 경험을 분석할 수 있다.
- 지역문화의 자료들을 수집 · 분류 · 정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문화현상들의 주요 특징을 비교 문화학적 관점에서 포착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규범과 생활방식에 근거하는 공동체들 간의 갈등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그 갈등의 중재점을 제시할 수 있는 안목과 실천력을 기른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최*화(서울대학교 인류학(비교문화)학과)
강의 교재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문화’를
해석하는
방법들문화를 해석하는 방식들과 문화의 다양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현지조사 방법론과 민족지(ethnography) 서술 방식을 이해한다. 인종과 민족성 인종과 민족 담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주요 연구 사례들을 이해한다. 문화와
젠더(gender)문화와 젠더와 관련된 비교 문화학의 주요 연구 사례들을 이해한다. 차이와
불평등의 문화차이와 불평등과 관련된 문화적 사례들을 이해한다. 언어와
의사소통 문화언어와 의사소통 문화에 대한 인류학의 주요 연구 사례들을 이해한다. 친족과 가족 친족과 가족 연구 사례들을 통하여 가족과 혼인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권력과
사회통제다양한 사회에서 권력과 사회 통제가 이루어지는 방식과 그 특성을 이해한다. 경제와 문화 경제와 문화와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상징과 의례 문화권별 상징과 의례의 독특성을 전체 사회 문화와의 연관성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 몸과 문화 지역 별로 발전된 신체에 대한 관념, 병과 치유 방식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한다. 환경과 생태계 현대 환경과 생태 문제를 문화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결 가능성을 모색한다. 교육과 문화 지역마다 독특하게 발전한 교육관과 이상적인 인간에 대한 전통을 이해한다. 문화의
지식사회학적
접근문화학과 지식 사회학의 관점에서 ‘문화’와 ‘사회’가 구성된 과정을 이해하며, 문화가 인간 사회의 각 부분과 연관되는 방식을 총체적인 시각에서 설명할 수 있다. 문화의 상징
인류학적 접근상징인류학의 민족지 사례 중 ‘심층적 묘사(thick description)’ 방식을 이해하고, 문화를 중층적으로 해석하며 기술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문화의
비교종교학적
접근종교문화에 대한 비교적인 접근을 통하여 종교문화별로 세계관이 형성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문화의 포스트
식민주의적
접근서구 중심의 ‘보편주의’ 시각과 동아시아 중심적인 사고를 성찰하고, 포스트 식민주의 관점에서 특수성을 지닌 문화들을 이해하며, 상이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전제로 한 공동체 간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문화학적 실천 능력을 배양한다. 세계 문화와 이해 (19년)
Understanding World Culture
과목의 목표
- 학생들이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국제 사회에서 활동하게 될 때 해당 문화권을 이해하는 중요한 발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세계 각지의 청소년들의 삶의 모습과 그들이 고민하는 것을 성찰해봄으로써 학생 스스로의 현실을 상대화하고, 각자의 삶의 좌표를 성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 우리 안에 있는 다른 인종과 국가에 대한 차별, 타종교에 대한 편견, 다양한 생활양식에 대한 몰이해들을 바로 잡는 기회를 갖는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최*화(서울대학교 인류학(비교문화)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세계 문화와
청소년의
가치관세계 문화 세계는 다양한 문화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제 세계의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별 문화권의 정신세계와 삶의 모습을 이해해야 한다. 청소년의 기차관 청소년들의 가치관, 삶에 대한 자세와 인생의 의미 문제가 문화권마다 색다른 양상을 띠고 있으며, 한국의 청소년들은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이해 속에서 다른 세계의 청소년들과 연대할 수 있고, 자문화에 기반한 고민들을 상대화할 수 있다. ‘책의 종교’
문화권과
청소년들이슬람 문화권과
청소년들의 삶이슬람 문명의 특징과 무슬림 청소년들의 삶의 모습을 한국의 미디어와 대중 담론에서 과장되고 왜곡된 이미지들 중심으로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다. 유대교 문화권과
청소년들의 삶디아스포라 유대 청소년들과 이스라엘 청소년들의 전통과 현대적 삶 속에서 유대적 삶의 방식과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힌두교
문화권과
청소년들힌두교 문화와
청소년들의 삶힌두교 전통 속에서 인도 청소년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삶의 여러 단계와 통과의례, 다양한 신(神)들의 세계에서 기인한 인간의 삶의 모습들을 이해한다. 불교
문화권과
청소년들히말라야 지역과
청소년들의 삶거친 자연 환경에서 생존하며 문화 전통을 지키며 살아가는 히말라야 지역 청소년들을 티베트 중심으로 공부하며 자연, 인간, 삶과 죽음에 대한 통찰을 배운다. 동남아시아 불교
문화권과 청소년들의 삶동남아시아의 문화적 전통은 최근 근대화와 지구화로 인해 도전 받으며, 민주주의와 현대화되는 국가들 속에서 동남아 청소년들의 삶을 태국과 미얀마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남미
문화권과
청소년들남미 청소년들의 삶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는 남미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의 올바른 사회적 진입의 어려움, 정체성의 혼란과 사회적 모순에서 겪는 갈등, 그러나 그 속에서도 존재하는 희망의 메시지들을 읽는다. 아프리카
문화권과
청소년들아프리카 청소년들의
삶아프리카 청소년들의 꿈과 좌절, 인종적 차별과 20세기 신생 국민국가로 탄생하면서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점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비젼을 이해한다. 유럽 문화와
청소년들북유럽 청소년들의 삶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청소년들의 학교생활과 일과를 살펴보고, 한국의 청소년들과 비교하여 경쟁적, 성과 중심적인 우리 청소년들의 모습을 성찰한다. 남유럽 청소년들의 삶 최근 경제위기로 인해서 일자리를 찾고자 고향을 떠나는 남유럽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의 모습을 공부하고, 남유럽 가족과 사회 공동체 속에서 청소년들의 가치관을 이해한다. 동아시아의
청소년들중국 청소년들의 삶 전통적 중화 문명을 토대로 20세기의 역사적 트라우마의 경험, 그리고 21세기 경제적 대국으로의 성장 속에서 중국 청소년들의 이상과 삶은 어떻게 변해 가는지 이해한다. 일본 청소년들의 삶 일본의 경제 침체와 사회적 문제가 야기한 청소년들의 고독과 소외 문제, 게임 중독과 같은 청소년 이슈를 심화 이해하고, 한국과 관련된 과거사 문제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문화적
다양성과
글로벌
에티켓문화적 다양성과
다문화한국 문화나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를 넘어선 지구적 관점에서의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에 공존하는 다양한 가치를 인정한다. 글로벌 에티켓 국제 사회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은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글로벌 에티켓을 배운다. 학생 소감
세계문화이해 수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 등이 서구 문명 뿐만 아니라 우리가 상대적으로 잘 알지 못했던 아프리카, 중국 티베트, 인도, 중동 지역의 문화를 역사나 종교 등을 통해 알아보는 수업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을 접해보면서 문화적인 시각을 넓힐 수 있고 문화적인 태도도 기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수업입니다. 친구들과 같이 논문과 책 내용, 자기 생각도 말하고, 세계의 문제가 되는 이슈를 토의하면서 서로의 다양한 생각도 공유하고,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얻어 가기도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수업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우리와는 다른 다양한 문화들을 배우는 신선함과 새로움을 얻고 다른 문화를 알게 되면서 그들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이질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이해하게 된 자신을 발견한 것입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차를 가지고 와서 티베트의 차 문화에 대해서 배웠던 것은 정말 재미있는 경험이기도 했습니다. 매주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면서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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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읽기
미디어 읽기
과목의 목표
- 미디어 리터러시와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영상언어가 문자언어와 다른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보편성과 그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세계 영화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나타난 주요한 변화와 계기들을 살펴보고 이를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산업적 이해와 미학적 분석으로 발전시켜 영화라는 매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한국영화 산업에 대한 구조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적용력을 기르고 능동적인 소비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등으로 빠르게 변화해 가는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로서의 영화가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특정 영화 텍스트와 미디어 환경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 평가하여 자신의 의견을 영상 및 문자 언어로 비판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조*환(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강의 교재
- 대중영화의 이해
- 할리우드 영화산업론
- 세계영화사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단원 및 교수·학습 내용 Chapter 성취기준 영상 읽기
방법론미디어 리터러시의 의미를 파악하고 영화가 가진 상품으로서의 특징을 이해한다. 영화 보기,
영화 읽기영상언어가 가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영상 텍스트의 분석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한다. 영화산업
개론과
스튜디오영화 산업의 구조 및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시스템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미국 극영화의
탄생과
무성영화의
시대미국의 극영화가 탄생하게 된 과정과 무성영화가 가진 특징과 산업적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유성영화(talkie)의
탄생유성영화(토키)의 산업적 의미를 당대의 영화산업과 연관지어 이해하고, 매체적 관점으로의 미학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대공황과
할리우드
스튜디오대공황 시대의 할리우드 영화 산업에 대해 스튜디오 시스템의 구조와 영화 제작 및 배급 방식을 통해 이해한다. 2차 세계대전,
맥카시즘
그리고
할리우드1940년대와 1950년대의 미국의 영화산업을 통해 전쟁 및 냉전 등의 당대 미국사회의 쟁점과 영화산업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이해한다. 팩스
아메리카나와
텔레비전의 등장:
에픽 필름,
시네마스코프
뮤지컬미국의 세계의 경찰로의 역할의 변화와 텔레비전의 등장에 대한 할리우드 영화의 산업적 미학적 변화를 에픽필름과 시네마스코프 뮤지컬을 통해 이해한다. 1960년대와
아메리칸
뉴웨이브1960년대 이후 급변하는 미국 사회의 현실에 대해 응답한 작가주의 영화, “New Hollywood” 혹은 “American New Wave”에 대해 이해한다. 블록버스터의
탄생1970년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탄생과 영화산업의 재편에 대해 이해한다. 신보수주의와
할리우드1980년대의 신보수주의와 맞물려 헐리우드의 영화들이 어떻게 이러한 사회분위기를 은유적으로 담아내고 재현하고 있는지를 이해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방송과
영화 산업의
통합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그룹의 형성이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유튜브,
디즈니, 마블
코믹스 그리고
넷플릭스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영화 배급방식인 OTT 서비스 등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할리우드 스튜디오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이해한다. 한국영화
산업과
할리우드할리우드 영화의 세계 문화산업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한국 영화 시장에서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미디어와 현대 사회 (19년)
Media and Contemporary Society
과목의 목표
- 미디어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현상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미디어와 현대사회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한다.
- 미디어의 정의, 기능, 특성, 한계 등에 대해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봄과 동시에 미디어 콘텐츠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들과의 관계 속에서 깊이 있게 바라본다.
- 미디어와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강사와 교재
강사와 교재 강사명
오*학(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강의 교재
자체 교재
과목의 내용 체계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학은 인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학문이다. 미디어 미디어는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진화하면서 현대인의 삶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고 있다. 미디어와
사회변혁사회변혁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사회변혁은 선후작용의 인과관계가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 정보사회 현대사회는 정보의 생산, 처리, 유통, 이용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종 영역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진화하는
미디어인쇄미디어 / 방송
인터넷 / 소셜미디어부단히 진화하고 있는 미디어는 각각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접근비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의 기능과 효과를 중심으로 하는 주류커뮤니케이션학이 있는 반면에 미디어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비판커뮤니케이션학도 존재한다. 미디어재현 미디어는 사회적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들의 상호작용속에서 사회적 이미지를 구성한다. 미디어와
정치 그리고
경제정치사회화 정치의식, 정치참여는 모두 미디어에 의해 배양되고 미디어에 의해 실천된다. 미디어 콘텐츠
시장구조미디어도 생산, 유통, 소비로 구성된 하나의 산업이고 시장이다. 광고 / PR 광고와 PR산업은 미디어 산업을 지탱해주는 주춧돌이다. 표현의
자유와 규제표현의 자유 민주적인 사회에 있어서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가치이지만 무절제한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는 제한해야 한다. 아프리카
문화권과
청소년들아프리카 청소년들의
삶아프리카 청소년들의 꿈과 좌절, 인종적 차별과 20세기 신생 국민국가로 탄생하면서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점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비젼을 이해한다. 학생 소감
미디어 반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했습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매체, 소셜 미디어 등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심화한 이론까지 다루는 발전적인 수업이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알고 있던 부분은 다시 짚고 넘어 가고 몰랐던 내용까지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강의와 더불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참여 수업을 지향하시는 편이었는데요, 이를 통해 직접 배운 내용에 관해 이야기하고, 질문하고, 때로는 의문을 던지며 주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사고의 폭을 조금 더 확장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6명의 소수 반이었지만 그만큼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많은 산출물을 만들어 내었기 때문에 모두 뿌듯한 마음이 큽니다. 수행평가 기간이나 시험 기간에 일주일에 한 번 3시간씩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물론 쉬운 일만은 아니었지만 다른 학교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교수님과의 수업이고, 저희가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공부였기 때문에 학교 공부보다 더욱 큰 가치가 있었던 것 같고, 매 수업 시간이 즐겁고 유익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