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진로탐색 교육활동인 ‘CAN(Career-Academic Navigation)’은 통해
학생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고, 개인 및 집단 지성 발휘를 통한 창의성 신장, 연구 및 발표와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고, 개인 및 집단 지성 발휘를 통한 창의성 신장, 연구 및 발표와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AN (Career-Academic Navigation)
추진 배경 및 목적
-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전공 적합성을 키워 나갈 교육과정 제공
- 학생 활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강화
- 전공 길드별 집단 지성 발휘를 통한 협업 능력과 소틍 능력 신장
운영 방법
운영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활동’ 시간(금 5,6교시)
대상
1, 2, 3학년 전체 학생
프로그램 내용
1) 학생들의 진로/전공 희망에 따라 무학년 길드 구성
2) 길드별 학생 주도의 진공 진로 주제 심화 탐구
- 탐구 주제 선정, 탐구 계획 수립 및 탐색 활동 기록
3) 학기당 소주제 활동(섹션)을 3회 실시하여, 각 섹션은 3주간 운영함
- 섹션별로 외부 전문가(멘토) 특강, 독서, 심화 탐구 등 진행
- 외부 전문가(멘토)는 탐구 주제에 따라 길드별로 직접 섭외하여 특강 및 멘토 활동 운영
- 각 섹션의 탐구 활동 결과를 ‘리로스쿨’ 탑재하여 진로특기사항 기재 활용
주요내용
1학기 길드 구성 및 활동 주제
길드 분야 | 길드 인원 | 활동 장소 | 활동 주제 |
---|---|---|---|
경영1 | 남** 외 14명 | 1-1반 교실 | 트렌드 분석을 통한 현 소비자들의 동향 파악 및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
경영2 | 임** 외 15명 | 1-2반 교실 | 기업 경영과 관련한 전략과 정책 연구 |
경영3 | 윤** 외 13명 | 1-3반 교실 | 경영적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 문화 산업의 구조 분석 |
경제1 | 주** 외 8명 | 1-5반 교실 | 과거의 탐구를 통한 포스트 경제 예측 |
경제2 | 전** 외 8명 | 1-6반 교실 | 무역 원리와 무역 공동체 탐구를 통한 세계 무역 연구 |
경제3 | 박** 외 7명 | 1-4반 교실 | 기업 경제 |
교육1 | 오** 외 8명 | 2-1반 교실 | 국제적 협력과 평화를 위한 교육 변화의 방향성 및 사회 변화 |
교육2 | 박** 외 8명 | 2-2반 교실 | 사회와 교육과의 상호작용 |
국문/언어 | 문** 외 3명 | 2학년 협의실 | 시 문학, 소설 문학, 언론에서의 글쓰기 |
법학1 | 오** 외 6명 | 국제회의실 | 법조인의 소양을 갖추기 위한 심화 탐구 |
법학2 | 정** 외 7명 | 세계시민교육센터 | 환경과 난민의 관계를 통해 바라보는 난민 수용 정책 |
법학3 | 장** 외 6명 | 이머젼룸 |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법조인의 관점에 대한 고찰 |
사학 | 김** 외 8명 | 2-3반 교실 | 국제관계 속 우리 문화재 |
사회학1 | 최** 외 5명 | 컴퓨터실 | 자본주의 속의 한국 사회, 인간과 도시 환경의 상생 |
사회학2 | 강** 외 5명 | 장영실기술실 | 포스트 코로나 이후 사회적 소수자 인권 |
사회학3 | 이** 외 6명 | 아레떼홀 | 사회계층간 일어나는 불평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교육 불평등을 중심으로) |
사회학4 | 김** 외 5명 | 공자학당 | 사회와 인간의 구조적 관계 |
심리 | 강** 외 10명 | 2-4반 교실 | 아동의 발달 심리와 아동학대방지를 목표로 하는 심리 분석 |
어문 | 정** 외 4명 | 도서실 | 어문계열 해당 국가의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 |
언론미디어1 | 이** 외 10명 | 2-5반 교실 | 인문학과 미디어의 연관성 |
언론미디어2 | 조** 외 8명 | 2-6반 교실 | 언론과 소통(언론은 어떻게 수용자와 소통해야 하는가) |
언론미디어3 | 주** 외 8명 | 2학년 프로젝트학습실 | 언론 보도 체제 및 양상 |
예술 | 안** 외 3명 | 1학년 프로젝트실 | 낭만이 사라진 현대사회 속, 현대인의 우울을 치유하는 예술의 역할 |
융합 | 송** 외 4명 | 1학년 학년협의실 | 사람을 위한 기술 발전, 4차 산업혁명과 인문학 |
인문학1 | 곽** 외 4명 | 1학년 화상수업실 | 윤리·철학의 다양한 이론과 현대사회에서 인문학이 가지는 의의 |
인문학2 | 박** 외 4명 | 2학년 화상수업실 | ‘예술인가 무엇인가’에 대한 인문학적 탐구 |
정치외교1 | 황** 외 15명 | 영재교실 1-1 | 정치·외교와 국제적 관점에서 국제 문제 파헤치기: ‘환경적 인권’을 중심으로 |
정치외교2 | 이** 외 13명 | 영재교실 1-2 | 현대사회의 국제관계 탐구 |
정치외교3 | 한** 외 13명 | 영재교실 2-1 | 국제정세의 전반적 탐구를 통한 국제 사회에서의 한국의 외교적 방향 도출 |
지리 | 정** 외 2명 | 2학년 프로젝트실 | 지리학을 바탕으로 한 정치외교, 경제, 인구 등의 분야와의 융합 심화학습 및 연구 진행 |
통계 | 조** 외 4명 | 영재교실 2-2 | 데이터 리터러시와 사회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
2학기 길드 구성 및 활동 주제
길드 분야 | 길드 인원 | 활동 장소 | 활동 주제 |
---|---|---|---|
경영1 | 장** 외 13명 | 1-3 교실 | 경영에 대해 모든 것을 알아보자 |
경제1 | 주** 외 5명 | 2층 화상수업실 | 코로나 19에 따른 선진국의 인력난 및 해결 방안 모색 |
경제2 | 한** 외 5명 | 2층 화상수업실 | 글로벌 경기회복(국내외 정책 및 조약 or 국제기구 등과 관련하여) |
교육 | 유** 외 6명 | 아레떼홀 | 평균의 종말: 평균주의의 불완전성과 평등교육의 허상 |
법학1 | 전** 외 6명 | 3층 화상수업실 | 국내법의 법경제학적 분석 |
법학2 | 두** 외 5명 | 3층 화상수업실 | 상속세는 헌법에 합치하는가?-위헌법률심판 |
사학 | 진** 외 8명 | 영재 2-2교실 | 한국사 속 전쟁사 |
사회학1 | 최** 외 14명 | 1-6 교실 | 사회문제에 대한 실질적/현실적 방안 모색 |
사회학2 | 문** 외 12명 | 2-1 교실 | 현대 한국 사회의 자살 문제: 뒤르켐의 자살론을 중심으로 |
사회학3 | 정** 외 11명 | 2-2 교실 | 복지 국가 정책 |
사회학4 | 김** 외 11명 | 2-3 교실 | 다양한 분석기법(ex. 델파이 기법, 시나리오 기법 등)을 통한 사회 이슈 분석 |
사회학5 | 김** 외 5명 | 2-4 교실 | 세계화로 인한 노동계급의 해체 |
심리1 | 이** 외 11명 | 장영실기술실 | 범죄, 사회, 교육을 통해 바라보는 법정심리학 |
심리2 | 강** 외 7명 | 컴퓨터실 |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조직 경영 전략 수립/td> |
어문 | 박** 외 8명 | 도서실 | 대조언어학: 언어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중심으로 |
언론미디어 | 조** 외 7명 | 1-4 교실 | 뉴미디어 |
예술 | 안** 외 4명 | 이머전룸 | 길드 단체 전시 - ‘나의 장례식’ (페르소나와의 대화) |
융합1 | 임** 외 5명 | 3층 프로젝트학습실 | 과학 분야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개별 연구를 진행 |
융합2 | 이** 외 2명 | 1학년 프젝실(면학실 옆) | 미디어와 코딩의 융합 |
융합3 | 송** 외 2명 | 2학년 프젝실(면학실 옆) | 오늘날 소비자 니즈에 기술 적용하기 |
인문1 | 배** 외 14명 | 영재 1-1 교실 | 사회 및 경제 윤리의 탐구와 실사례 적용 |
인문2 | 장** 외 5명 | 영재 1-2 교실 | 초감각과 미의식에 집중하여 영상과 공연에서의 미에 대한 본질 탐구 |
인문3 | 곽** 외 15명 | 영재 2-1 교실 | 동양과 서양의 철학을 바라보며 |
정치외교1 | 백** 외 8명 | 1층 국제회의실 | 아프가니스탄 사태에 대한 정치외교학적 해결 방안과 중동 지역 정세 연구 |
정치외교2 | 이** 외 9명 | 1층 국제회의실 | 기후 위기와 생태학적 난민 |
정치외교3 | 김** 외 10명 | 1-2 교실 | 정치인의 윤리 |
지리1 | 이** 외 13명 | 2-5 교실 | 도시 문제 해결 |
지리2 | 박** 외 3명 | 2-6 교실 | 도시 인문학 |
지리3 | 김** 외 3명 | 2층 세계시민센터 | 중동 국제 분쟁의 지정학적 분석 |
통계 | 이** 외 2명 | 1-5 교실 | 통계적 분석을 통한 공공 도서관 활성화 전략 연구(교내 도서관을 중심으로) |
CAN 길드 저널
운영 방침
- 2년 동안의 전공진로탐색 프로그램(CAN), 교과 학습 등 학교 활동을 통해 연구했던 내용을 토대로 심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 전공 및 계열의 주제별로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양질의 연구가 될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 주도의 운영 및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길드저널 발표한마당을 통해 우수 활동 길드에 대해 시상하고, 해당 내용을 게시하여 공유 및 나눔을 전개한다
주요 내용
길드 저널 구성 및 활동 주제
연번 | 길드 인원 | 활동 주제 |
---|---|---|
1 | 권** | 기후 변화 교육을 위한 지리수업 전략 |
2 | 문** 외 4명 | 선거연령 하향에 따른 정치적 효능감 향상을 위한 정책적 개선 방안 |
3 | 박** 외 1명 | 프랑스와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으로 보는 문학 속 존재성 탐구 |
4 | 송** 외 2명 | 매슬로 욕구단계설을 기반으로 한 인간중심 기술에 관하여: Flo Toolkit를 중심으로 |
5 | 나** 외 2명 | 대도시 서울을 바라보는 사고의 전환: 도시화에 따른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
6 | 이** | 한국의 기본소득제의 쟁점과 정책적 실현 가능성 |
7 | 정** 외 2명 | 우리는 인공지능을 인간과 같은 존재자로서 받아들일 수 있을까? |
8 | 임** 외 5명 | 혐오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고찰 |
9 | 주** | 아프리카 핀테크 시장: 대한민국의 신 핀테크 개척시장으로 발돋움하다 |
10 | 김** 외 2명 | 동서양 고전 역사서의 역사관 및 서술 방식 비교: 헤로도토스의 역사, 사마천의 사기, 이븐 할둔의 역사서설을 중심으로 |
11 | 오** 외 2명 | 취약계층 여성 생리대 지원 프로젝트: 앱 개발을 중심으로 |
12 | 한** 외 1명 | 국제 금융 기구 및 핀테크에 관한 연구 |
13 | 윤** 외 5명 | 중고자동차 판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해제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법 고찰 |
14 | 이** | 상호텍스트성: 삼대와 태평천하에 드러나는 인간의 욕망과 대립 |
15 | 최** 외 2명 | 전통적인 가족 공동체의 해체와 한국의 미래 |
16 | 박** 외 5명 | 채식주의, 공존의 시대의 지평을 열다 |
17 | 최** | 지속 가능 패션과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제언 |
18 | 김** 외 3명 | 국제기구와 NGO 지원 사업 평가 및 사업 방향 제언 |
19 | 박**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 |
20 | 문** 외 8명 | 언어와 사회에 관한 다양한 연구 |
21 | 이** | 기후 위기의 불공정성: 탄소국경조정제도의 실효를 중심으로 |
22 | 이** 외 2명 | 에밀을 통해 바라 본 교육의 본질 |
23 | 전** 외 4명 |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불평등 |
24 | 조** 외 1명 | 블로그형 서비스 플랫폼의 미래 경영 전략: 인터뷰 및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
25 | 백** 외 5명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게임이론: 전쟁 전개 양상과 최적 상황을 위한 제언 |
행정 사항
외부 전문가(멘토) 강사료
- 2021학년도 학교회계 예산 편성기본 지침에 따라 지급하되 본교 측정 예산을 고려하여 강사료(원고료 포함) 최대 25만원(1인당 2시간 기준) 지급
- 예산 : 진로지원부-진로활동-진로체험활동-운영수당-진로특강초청 수당
주제별 발표 계획
구분 | RESEARCH FORUM | RESEARCH SEMINAR | RESEARCH CONFERENCE | IIHS JOURNAL |
---|---|---|---|---|
대상 | 1학년 | 2학년 | 1,2학년 | 3학년 |
시기 | 12월 중 | 7월 중 | 12월 중 | 7월 중 |
활동 내용 | 전공 기초 강좌를 개설하여 진로 탐색(입문) 과정 |
리서치 포럼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 주제에 대한 심화 탐구 과정 |
완성한 연구 보고서에 대한 발표심사 및 학술회의 |
자기주도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학생 개인별 탐구 학습 역량 신장 활동 |
특징 | 교내 전공 지도교사+학생 | 교내 전공 지도교사+학생 | 지도교수+지도교사+학생 | 학생 |
2021학년도 리서치 포럼 세부 계획
포럼 발표자 현황
- 개별연구 포트폴리오 및 소논문 심사 : 2021.11.22.(월)~11.26.(금)
- 세미나 발표자 선정 및 공지 : 2021.11.29.(월)
- 세미나 참가 인원 및 장소 : 1학년 전체 및 각 교실
※ 포럼 운영시 코로나 19로 인한 가정학습 등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병행 진행 - 세미나 발표 인원 : 24명(학급별 4명씩 선정)
포럼 발표자 및 발표 주제
이름 | 주제 |
---|---|
김** | 코로나19 이후 자폐성장애인 일자리 여부가 자폐성 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장**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유해성이 고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조** |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 패턴 변화 |
편** | 고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내집단 정서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
이** | 미디어 콘텐츠(먹방, ASMR)가 청소년의 심리와 신체에 미치는 영향 |
조** | 학업성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
신** | 코로나19 이후 청소년 소비심리 변화 |
이** | 우리나라 연령별 난민 수용 의식 차이 조사 |
김** |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차별의 원인 : 언론, 낯섬,사회적 배제를 중심으로 |
손** | 청소년의 뉴미디어(SNS) 노출 정도가 청소년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가? |
전** |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격차 발생 현상 - 사교육을 중심으로 |
김** | 고교학점제의 시행이 학생의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우** | 원격교육 전환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 및 학습 방법의 변화에 대한 조사(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이** | 고등학생의 진로에 대한 능동성과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
최** | 위드 코로나 시대,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른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
손** | 기업의 환경 관련 CSR 활동이 10대 소비자의 소비 의식에 미치는 영향 |
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잠재고객의 기업 평가와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
김** |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의 사회수업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김** |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소외 현상 심화를 중심으로 소외 계층까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의 방향성 고안 |
황** | 쇼트 미디어 플랫폼의 흥행과 현 청소년층 자기조절능력 및 집중력 감퇴 현상 간의 상관관계 |
이** | 커뮤니티에 관한 사회적 인식 개선 : 하버마스의 공론장을 중심으로 |
최** | 레이블링 게임'을 통한 기업의 마케팅과 이에 따른 경제 소비 트렌드 분석 |
김** | MZ 세대의 주식 투자 증가 이면의 분배 공정성 인식 분석 - 롤스, 노직, 왈처의 정의관을 중심으로 |
최** | 한반도의 경제 발전은 세계와 역사적 흐름을 같이 했는가?'에 대한 고찰 |
리서치 세미나(Research Seminar) 운영 계획
목적
- 학문적 이슈에 관한 지속적인 탐구와 다양한 연구 활동 연계를 통한 예비학자로서의 자질과 능력 함양
- 동일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 내용 및 문제의식 공유를 통한 상호 성장 기회 제공
- 다양한 이슈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통한 역량 강화
방침
- 세미나의 주제는 2021학년도 1학기에 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진행한 학문적 과제(CAN 길드 활동, 교과 수행과제, 자율활동 등을 통해 관심 영역에서 연구 활동을 하며 수집․정리한 연구 포트폴리오) 중 자유 주제로 한다.
- 세미나의 운영은 2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중심으로 하되, 1학년 학생 중 희망자도 청중으로 참관할 수 있도록 하여 연구 경험을 공유하도록 한다.
- 세미나 주제 중 유사한 주제를 묶어 장소를 나누어 진행하고, 청중을 포함한 전원이 참여할 수 있는 소규모 분과식 토의가 가능하도록 한다.
- 세미나 운영을 위하여 참여 학생을 중심으로 한 (가칭) 리서치 세미나 추진단을 구성하여 추진한다.
-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운영한다.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수시로 손 소독, 거리두기 등)
세부 추진 계획
- 일시: 2021.07.19.(월) ~ 07.23.(금) 19:00 ~ 21:00 (참여자 구성에 따라 변동 가능)
- 장소: 소강당, 국제회의실, 영재교실 등 소규모 분과식 토의가 가능한 교내 공간
- 주제: 자유 주제
- 참가 대상: 2학년 학생 중 희망자(개별 또는 팀별 가능)
- 진행 방식: 유사한 주제 영역별로 Session을 나누고, 각 Session은 사회자, 발표자, 코멘터로 구성하여 진행. 세부 사항은 추후 추진단에서 결정
세부 일정 계획
일시 | 내용 | 비고 |
---|---|---|
6월 첫째주 | 운영 계획 수립 및 공지 | · 2학년 전체 학생에게 개별 연구 진행 안내 |
2021.06.07.(월) ~ 06.11.(금) | 세미나 참가 희망자(발표자) 모집 | · 참가자를 중심으로 추진단 구성 |
2021.06.14.(월) ~ 06.18(금) | 추진단 운영 협의 | |
2021.06.25.(금) | 개별 연구 계획서 제출 | ·A4 1쪽이내의 요약본으로 진로지원부에 제출 |
2021.06.28.(월) ~ 07.02.(금) | 세미나 세부 계획 공지 및 발표자별 코멘터 모집 | |
2021.06.28.(월) ~ 07.16.(금) | 발표자 심화 연구 진행 | · 연구 진행 상황 점검 |
2021.07.19.(월) ~ 07.23.(금) | 세미나 진행 | · 분야별 세미나 참여자(1, 2학년) 명단 분류 및 배치 · 온라인 실시간 방송 점검 |
- 후속 조치 : 참여 학생에 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활동에 기재
기대 효과
- 예비 학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함양
- 학문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문제의식 공유
- 과정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연구 동기 및 연구 역량 강화
리서치 세미나 영역별 접속 주소 안내
영역 | 발표자 | 리서치 세미나 주제 |
---|---|---|
경영 경제 | 주** | 주식시장에 대한 탐구 – Z세대는 왜 주식시장에 열광하는가 |
한** | 가축 시장에 대한 연구 | |
권** | 임파워먼트의 사례를 활용한 동아리 조직 관리 방안 연구 | |
나** | 국내외 젠트리피케이션 사례와 해결방안 - 사회적 경제 협력체를 중심으로 | |
법·정치 | 길** | 대한민국 교정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구 |
김** | ||
장** | ||
이** | 국제 정치 이론들로 바라보는 미얀마 사태 | |
황** | ||
이** | ||
김** | 사실적시 명예훼손죄 개정 방안 | |
정** | ||
사회학 | 권** | 비자살적 자해의 SNS 노출이 또래에게 미치는 영향 |
강** | ||
유** | 외적 동기부여의 내재화 수준과 동기 인식 분류군,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 |
김** | 청소년의 환경 감수성 형성 실태와 기업의 환경 윤리 제고를 위한 친환경 정책 제안 | |
황** | ||
송** | 형식적 사실주의의 한계와 대안적 저널리즘에 관한 고찰 | |
김** | ||
문** | ||
인문학 | 송** | 사람을 위한 기술 발전, 4차 산업혁명과 인문학 |
임**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서사적 변화분석 - 인문학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 |
정** | ||
김** | 자본주의가 짓밟은 노동자 - 평택항 참사의 분석을 중심으로 | |
최** | ||
정** | ||
이** | 능력주의의 해결 방안: 유럽의 사례와 비교한 시민 교육의 방향성 | |
박** | ||
유** |
RESEARCH SEMINAR 우수 연구 보고서
2021학년도 리서치 컨퍼런스 세부 계획
컨퍼런스 발표자 현황
- 개별연구 포트폴리오 및 소논문 심사 : 2021.11.22.(월)~11.26.(금)
- 세미나 발표자 선정 및 공지 : 2021.11.29.(월)
- 세미나 참가 인원 : 2학년 전체(총 119명)
영역 | 참여 신청자 | 장소 | 영역 | 참여 신청자 | 장소 |
---|---|---|---|---|---|
지리 | 13 | 2학년 1반 교실 | 철학 | 24 | 2학년 시청각실 |
경제 | 14 | 2학년 2반 교실 | 역사 | 19 | 2학년 4반 교실 |
정치·법 | 20 | 2학년 3반 교실 | 사회·문화 | 29 | 2학년 프로젝트실 |
※ 컨퍼런스 운영시 코로나 19로 인한 가정학습 등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병행 진행
- 라. 세미나 발표 인원 : 24명(지리, 경제, 정치․법, 철학, 역사, 사회․문화 6개 영역에서 4명씩 선정)
컨퍼런스 발표자 현황
영역 | 이름 | 주제 |
---|---|---|
지리 | 나** |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이 도시 공동체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인천시 부평구 사례를 중심으로 |
지리 | 정** | 허물어지지 않는 공간 |
지리 | 조** | 코로나 19로 인한 도시브랜드 인식의 변화와 대응 방법 - 인천시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지리 | 조** | 드럭 스토어(H&B 스토어) 매장의 입점 위치가 소비자의 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
경제 | 송** | 베이비붐 세대가 실버 세대가 된 지금, 과학기술서비스 보편화에 대한 고찰 : IoT기반 스마트홈을 중심으로 |
경제 | 한** | CBDC의 화폐로서의 실현 가능성 여부에 대한 탐구: 화폐의 특성, 기능, 조건을 중심으로 |
경제 | 주** | 디지털 헬스케어와 실버산업에 관한 연구 |
경제 | 김** | 주요체제전환국의 금융 체제 전환과, 이의 남북 금융협력에의 함의 |
정치·법 | 김** | 무죄 추정의 원칙을 통해 바라본 법정 영상물이 대중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대중들의 올바른 인식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
정치·법 | 이** |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대응 전략 - 세 명의 총잡이 이론을 중심으로 |
정치·법 | 최** | 정치효능감이 고등학생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청와대 국민청원과 SNS 정보서비스를 중심으로 |
정치·법 | 정** | 스토킹 처벌법의 피해자 보호 방안 - MZ세대의 보호조치의 안전감을 중심으로 |
철학 | 유** | 외적 동기부여의 내재화 수준과 동기 인식 분류군,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
철학 | 정**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분석한 영화 <소울> 속 현대인이 삶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에 관한 연구 |
철학 | 최** | 영화 <리틀 포레스트>가 현대인에게 갖는 의미와 그 의의 |
철학 | 박** | 최은영 소설 ‘씬짜오, 씬짜오’에 나타난 타자 윤리 분석과 타자 문학의 의의 |
역사 | 이** | 장애인의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의 관계를 통해 분석한 장애인 편의 시설 현황 |
역사 | 김** | 대한민국의 난민 수용의 미래: 난민법의 역사와 해외 모델을 중심으로 |
역사 | 김** | 모험소설에 드러난 19세기 후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 및 식민주의 - A.도일의『네사람의서명』과J.베른의『80일간의세계일주』를중심으로 |
역사 | 이** | 프로야구 구단의 팬데믹 이후 CSR 활동: 구단 가치를 중심으로 |
사회·문화 | 조**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디지털 취약계층 배제와 해결 방안 - 키오스크, QR코드 체크인, 현금없는 매장을 중심으로 |
사회·문화 | 박** | 문화 콘텐츠의 재생산 과정과 콘텐츠 재생산이 문화예술계 발전에 미치는 영향 - 원소스멀티유즈(OSMU) 기법을 중심으로 |
사회·문화 | 박** | 기업 마케팅 전략 탐구를 통한 성공적인 문화 브랜딩 요소 분석 -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 및 브랜드 충성도를 중심으로 |
사회·문화 | 고** | 클래식 공연과 커뮤니케이션 - 클래식 공연장의 구조에 따라 변화하는 연주자와 청중 간 커뮤니케이션 양상 |
RESEARCH CONFERENCE 우수 연구 보고서
인국 융합 저널 우수 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