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탐구활동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설명의 능력인 과학적 사고, 공감의 공동체 가치를 인지하는
봉사정신, 지구사회의 공통 문제를 풀 수 있는 세계시민적 역량 그리고 사회적 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문화적 능력의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마니타스 & 바칼로레아

바칼로레아 방식을 활용하여 인문학적 질문과 그 대답을 탐구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왜 하는가?

1.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의 가치를 탐색하여 삶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운다.
2.우리가 사는 세계를 이해하고 탐구하여 올바른 세계관을 형성한다.
3.토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펼치고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인문학적 상상력을 함양하고, 현대 사회에 필요한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 고민한다.

어떻게 하는가?

운영 시기: 1학년 1학기 총 34차시
대상: 1학년 학생 전원(교양 교과 개설)
프로그램 운영 방법
  논제
(오리엔테이션)
1분야 2분야 3분야 4분야 5분야 바칼로레아 평가
가치탐색 인간으로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탐색하며 삶을 설계할 것인가? 판단과 선택 욕망과 행복 윤리적 인간 평등과 정의 삶의 의미 인간으로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탐색하며 삶을 설계할 것인가?
관련독서   조영래
<전태일 평전>
법정
<스스로 행복하라>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루소
<인간불평등 기원론>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운영방법 - 소개 1시간
- 처음 에세이 1시간
- 특강 2시간
- 토의 2시간
- 에세이 2시간
- 특강 2시간
- 토의 2시간
- 에세이 2시간
- 특강 2시간
- 토의 2시간
- 에세이 2시간
- 특강 2시간
- 토의 2시간
- 에세이 2시간
- 특강 2시간
- 토의 2시간
- 에세이 2시간
- 최종 에세이 2시간
차시 2차시 6차시 6차시 6차시 6차시 6차시 2차시
- 시간표 운영: 매주 화요일 5, 6교시
- 방침: 바칼로레아 방식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질문과 그 대답을 탐구하는 과정으로 설계 주제 관련 책 읽기, 전문가의 강연, 월드카페, 동료평가, 에세이 쓰기 등을 바탕으로 운영
- 특강 및 토론: 각 분야의 전문가 강독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들이 충분히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월드카페 형식의 토론으로 진행
- 에세이 쓰기: 각 분야의 독서를 하고, 특강을 들은 후 에세이를 써서 제출(5분야)
- 바칼로레아 평가: 5권의 책과 특강, 토론이 모두 끝나면, 바칼로레아 방식의 주제 글쓰기를 실시하고, 동료 및 교사 첨삭을 통해 사고 확장을 도모

분야별 세부 운영 방법

  • 사전학습 독서

  • 전문가 특강

  • 월드카페 토의

  • 에세이 초안

  • 동료 및 교사 첨삭

  • 에세이 완성

평가계획

- 정성 평가: 총 5분야의 에세이를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학생의 활동 내용, 사고력 변화, 활동 성과, 공동체적 사고능력 등을 기술함.

고전읽기 프로그램(Great Books Program)

비판적 탐구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고전 강독 및 토의와 서평 작성 활동입니다.

왜 하는가?

1.명저 읽기를 통한 창의적 사유 능력과 비판적 탐구 정신을 함양한다.
2.명저와 고전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맥락적 지성을 형성한다.
3.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토론과 논술 활동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어떻게 하는가?

운영 시기: 2학년 1학기(2022. 4. ~ 2022. 7.) 총 15차시(도서 및 교과별 3차시 5회)
대상: 명저를 읽고 토의록을 제출한 후, 매달 강의 학습 및 독서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희망자
프로그램 운영 방법

활동 내용

활동 내용
내용 도서 선정 및 공지 강좌 수강 신청 독후 에세이 작성 강의 및 토론 강좌참여 후 글쓰기 바칼로레아 글쓰기 평가 및 시상
시기 3월 3월 말 강좌 시작 1주 전 4월~7월 4월~7월 7월 7월

운영 방법

  • 도서선정 및
    공지

  • 강좌수강
    신청

  • 독후에세이
    작성

  • 강의 및
    토론

  • 강좌참여 후
    글쓰기

  • 바칼로레아
    글쓰기

  • 평가 및
    시상

활동 내용
도서 선정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와 학생 간 협의 과정을 통해 5권의 책 선정

이미지 영역

독서 에세이 제출
  • 미리 책을 완독하고 정해진 양식의 글쓰기를 하여 제출
강의 및 토론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의 강독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들이 충분히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토론 방식으로 진행
강좌 후 글쓰기
  • 각 분야의 독서 토의 후 토의록 제출
바칼로레아 글쓰기
  • 강좌가 끝나면, 바칼로레아 방식의 주제 글쓰기를 실시하고, 교사의 첨삭을 통해 사고 확장을 도모

선정 도서

활동 내용
연번 분야 관련 교과목 도서명 비고
1 정치 국제정치 로버트 액설로드, 『협력의 진화』  
2 경제 미시경제학 칼 폴라니, 『거대한 전환』  
3 사회 과학기술사회학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4 역사/지리 세계 역사와 문화/
지역이해
제레드 다이아몬드, 『총, 균, 쇠』  
5 철학 사회문제와 윤리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