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탐구활동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설명의 능력인 과학적 사고, 공감의 공동체 가치를 인지하는
봉사정신, 지구사회의 공통 문제를 풀 수 있는 세계시민적 역량 그리고 사회적 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문화적 능력의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마니타스 & 다중정원

바칼로레아 방식을 활용하여 인문학적 질문과 그 대답을 탐구하는 교육과정입니다.

대상

1학년 학생 전체

활동 내용

활동 내용
주제 행복 인간 근대성 사회
시기 3~4월 5월 6월 7월

운영 방법

활동 자료

Great Books

비판적 탐구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고전 강독 및 토의와 서평 작성 활동입니다.

대상

2학년 학생 중 희망자

활동 내용

활동 내용
내용 도서 선정 및 공지 강좌 수강 신청 독후 에세이 작성 강의 및 토론 강좌참여 후 글쓰기 바칼로레아 글쓰기 평가 및 시상
시기 5월-7월 7월부터 매월 말 강좌 시작 1주 전 8월~11월 8월~11월 11월 12월

운영 방법

이미지 영역

활동 내용
도서 선정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와 학생 간 협의 과정을 통해 4권의 책 선정

이미지 영역

강좌 신청
  • 4권의 고전읽기 강좌 개설, 학생 희망에 따라 1~4권까지 선택
독서 에세이 제출
  • 강좌를 선택한 학생은 미리 책을 완독하고 정해진 양식의 글쓰기를 하여 제출
강의 및 토론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의 강독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들이 충분히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토론 방식으로 진행
강좌 후 글쓰기
  • 각 분야의 독서 토의 후 토의록 제출
바칼로레아 글쓰기
  • 4권의 강좌가 끝나면, 바칼로레아 방식의 주제 글쓰기를 실시하고, 동료 및 교사의 첨삭을 통해 사고 확장을 도모
평가 및 시상
  • 각 분야의 전공 교사가 심사 위원으로 하여 그 해의 주제에 대한 고전의 깊이 있는 이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상

선정 도서

활동 내용
분야 이달의 고전
철학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F. W. Nietzsche)
사회 소비의 사회(Jean Baudrillard)
역사, 문학 열하일기(박지원)
과학 이기적 유전자(Richard Dawkins)
융합 ‘변화와 주체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융합적 글쓰기

활동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