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 인천국제고등학교

인간의 가치 탐색에 관심이 있는 인재

탐구활동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설명의 능력인 과학적 사고, 공감의 공동체 가치를 인지하는
봉사정신, 지구사회의 공통 문제를 풀 수 있는 세계시민적 역량 그리고 사회적 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문화적 능력의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마니타스 & 바칼로레아

바칼로레아 방식을 활용하여 인문학적 질문과 그 대답을 탐구하는 교육과정입니다.

대상

1학년 학생 전체

운영 방법

1. 바칼로레아 평가 문항 : 지금보다 더 행복한 2030년이 되려면 인류는 무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2. 사전 Essay를 작성하여 제출함.
3. 5개의 주제마다 다음 과정을 거쳐 각각 5편의 Essay를 완성함.
구분 제1주제 제2주제 제3주제 제4주제 제5주제
주제 사회 세계, 지역과도시 정치, 문학 경제, 철학 역사, 철학
강사 인하대학교, 인권연구소 창
엄기호 교수
인하대학교 지리교육과
박선미 교수
경희대학교
이은정 교수
경희대학교
서동은 교수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정창우 교수
읽은 도서 공부공부 우리는 왜
한나 아렌트를 읽는가
몰로이 얼마나 있어야 충분한가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저자 엄기호 리처드 버스타인 사뮈엘 베케트 로버트 스키델스키,
에드워드 스키델스키
윌리엄 데이먼
  • 사전독서

  • 전문가특강

  • 월드카페

  • Essay 초안

  • 동료첨삭

  • Essay 완성

4. 5개의 주제에 대한 각각 5편의 Essay 작성이 마무리되면 바칼로레아 평가를 통해 최종 Essay를 작성함.
5. 사전에세이 1편, 주제별 에세이 5편, 바칼로레아 평가 Essay 1편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총 7편의 Essay를 작성하며, 인문학적 사고와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활동

활동 자료

고전읽기 프로그램(Great Books Program)

비판적 탐구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고전 강독 및 토의와 서평 작성 활동입니다.

대상

2학년 학생 중 희망자

활동 내용

활동 내용
내용 도서 선정 및 공지 강좌 수강 신청 독후 에세이 작성 강의 및 토론 강좌참여 후 글쓰기 바칼로레아 글쓰기 평가 및 시상
시기 5월-7월 7월부터 매월 말 강좌 시작 1주 전 8월~11월 8월~11월 11월 12월

운영 방법

  • 도서선정 및
    공지

  • 강좌수강
    신청

  • 독후에세이
    작성

  • 강의 및
    토론

  • 강좌참여 후
    글쓰기

  • 바칼로레아
    글쓰기

  • 평가 및
    시상

활동 내용
도서 선정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와 학생 간 협의 과정을 통해 4권의 책 선정

이미지 영역

강좌 신청
  • 4권의 고전읽기 강좌 개설, 학생 희망에 따라 1~4권까지 선택
독서 에세이 제출
  • 강좌를 선택한 학생은 미리 책을 완독하고 정해진 양식의 글쓰기를 하여 제출
강의 및 토론
  • 각 분야의 전공 교사의 강독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들이 충분히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토론 방식으로 진행
강좌 후 글쓰기
  • 각 분야의 독서 토의 후 토의록 제출
바칼로레아 글쓰기
  • 4권의 강좌가 끝나면, 바칼로레아 방식의 주제 글쓰기를 실시하고, 동료 및 교사의 첨삭을 통해 사고 확장을 도모
평가 및 시상
  • 각 분야의 전공 교사가 심사 위원으로 하여 그 해의 주제에 대한 고전의 깊이 있는 이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상

선정 도서

활동 내용
연번 분야 이달의 고전
1 정치 플라톤《국가·정체》(서광사)
2 융합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까치)
3 철학 노자, 《도덕경》(현대지성)
4 사회사상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활동 자료